에너지경제 포토

조하니

inahohc@ekn.kr

조하니기자 기사모음




뉴진스·블랙핑크도…1020세대 ‘블록코어’에 빠지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19 16:43

축구 유니폼과 평상복 겹쳐있는 패션스타일 인기
명품 브랜드 컬렉션, 아이돌 뮤비로 젊은층 환호
백화점에 팝업매장 등장…일부 제품 최고 1천만원
이강인 PSG 이적·유럽 축구팀 방한 아이템 확산

제니

▲지난해 8월 공개된 걸그룹 블랙핑크의 ‘핑크 베놈(Pink Venom)’뮤직비디오에서 제니가 입고 나온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팀카이스트 저지’. 사진=블랙핑크 뮤직비디오 갈무리

[에너지경제신문 조하니 기자] 최근 10~20대 젊은층에서 축구 유니폼과 평상복을 어울려 입는 ‘블록코어(Blokecore)’ 스타일이 뜨고 있다.

블록코어는 영국에서 ‘녀석’을 일컫는 속어 ‘블록(Bloke)’과 평범한 옷을 뜻하는 ‘놈코어(Normcore)’가 합쳐진 패션 신조어이다. 지난해 글로벌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와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손잡고 선보인 협업 제품이 눈길을 끌기 시작하면서 차츰 전세계 젊은이들에게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실제로 발렌시아의 2023 봄·여름(SS) 컬렉션 하나인 검은색 오버사이즈 축구 티셔츠는 현재 크림 등 국내 일부 리셀(Resell) 플랫폼에서 최고 190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공식 홈페이지 기준 정상 판매가 약 126만원에서 50% 가까운 웃돈이 붙은 셈이다.

국내에는 지난해 인기 걸그룹 블랙핑크와 뉴진스가 나란히 신곡과 데뷔곡 뮤직비디오에서 축구 유니폼을 입고 나오면서 블록코어 인기에 불을 붙였다. 특히, 블랙핑크의 멤버 제니가 착용한 아디다스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FC 팀가이스트 저지’는 뮤직비디오를 공개한 지 6시간 만에 품절돼 버리는 진풍경을 빚기도 했다.

또한, 최근 축구스타 이강인 선수가 프랑스 유명구단 파리 생제르맹(PSG)으로 이적하면서 이강인 유니폼이 품절 아이템이 될 정도로 ‘블록코어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PSG는 지난 13일부터 공식 스토어에서 이강인 유니폼 카테고리를 개설했는데, 19일 오전 기준 이강인 등번호가 적힌 유니폼이 남성·여성·키즈 부문 베스트셀러 1위에 모두 올라갈 정도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남성용 PSG 나이키 홈 스타디움 티셔츠의 L, XL 등 인기 사이즈도 일찌감치 품절됐다.

더욱이 오는 8월 3일 PSG가 쿠팡플레이 시리즈 경기를 위해 방한할 예정인데다, 이보다 앞서 이달 말 맨체스터시티·AT마드리드 등 다른 유럽 프로축구 명문구단들도 줄줄이 내한경기를 앞두고 있어 국내 축구팬들을 중심으로 블록코어 인기가 더 높아질 전망이다.

패션업계 관계자는 "특이한 디자인이지만 일상복으로도 활용하기 편안해 축덕(축구 덕후)이 아닌 고객들에게도 반응이 좋다"며 "특히, 지난해 하반기 열린 카타르 월드컵과도 유행 시기가 맞물리면서 수요가 빠르게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이강인 선수

▲19일 프랑스 유명 축구 구단 파리 생제르맹(PSG) 공식 온라인 스토어 메인에 오른 이강인 선수와 관련 유니폼. 사진=PSG 공식 온라인 스토어 갈무리

이처럼 블록코어 유행에 힘입어 축구 유니폼 제품을 찾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자 국내 패션 및 유통업체들도 앞다퉈 블록코어 팝업 매장을 속속 선보이고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국내 축구 유니폼 전문 패션 브랜드 ‘오버더피치’는 갤러리아백화점과 손잡고 오는 30일 압구정동 갤러리아서울 명품관에서 팝업 매장을 연다. 매장에는 10만~20만원대의 맨체스터 시티 2023·2024 시즌 홈 저지 등 다양한 축구 관련 상품을 판매한다.

인기 예상 제품으로는 영국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에서 한 시즌 최다골 역사를 쓴 엘링 홀란드(맨체스터 시티)를 비롯한 역대 축구스타인 펠레·지단 등 유명 선수들의 친필 서명이 적힌 저지들이다. 서명된 저지의 가격대는 100만~1000만원대로 다양하다.

에스제이트랜드의 라이프스타일 풋볼 브랜드 ‘풋볼스탠다드(FootballStandard)’도 롯데아울렛과 협업해 오는 8월 2일까지 롯데백화점 본점을 포함한 일부 매장에서 팝업 매장을 선보인다.

이 매장에는 맨체스터 시티의 EPL(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트레블 우승기념 제품은 물론, 블록코어 유행에 맞춰 상·하의 믹스매치해 입을 수 있는 100종류 이상의 의류·응원 스카프 등을 판매하는 게 특징이다.


inahohc@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