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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효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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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민·김건희에 윤석열·원희룡까지...서울·양평道에 野 입장정리 시급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13 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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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왼쪽)과 조응천 의원.

[에너지경제신문 안효건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김건희 여사 특혜’ 논란과 관련한 더불어민주당 주장이 갈지(之)자로 엇갈리고 있다.

13일 라디오 방송에 잇따라 출연한 민주당 의원들은 정치권 인사들이 고속도로 주변 땅을 매수한 시점과 관련해 서로 다른 관점을 노출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고속도로 사업 추진 과정 중 김 여사 일가 땅 보유 사실을 몰랐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 "2017년부터 윤 대통령이 중앙검사장을 했지 않나, 그러면 공직자 재산 공개 대상"이라며 "배우자인 김 여사 부동산이 다 등록돼 있다. 이것을 어떻게 모른다고 얘기하나"라고 반문했다.

사업 추진 전에 공직자 재산공개가 이뤄졌던 만큼, 정부 측이 김 여사 땅의 존재를 몰랐을 리 없었다는 주장이다.

반면 윤건영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문재인 정부 핵심 인사 중 한 명인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 장관이 인근 부동산을 보유한 데 대해 "양평 집이 25년 전에 산 집이란다"라며 "25년 전에 고속도로가 뚫릴 것을 감안해 집을 산다? 정말 대단하신 분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유 전 장관이 부동산을 매수할 시점에 고속도로 사업 추진을 예견할 수 없었다는 주장으로 보인다.

결국 유 전 장관과 김 여사 부동산 모두 공직자 재산 신고 대상이고 고속도로 사업 추진 전부터 해당 부동산을 보유해왔다는 점에서 같지만, 두 의원 비판 지점이 엇갈린 것이다.

책임 주체와 관련해서도 당 지도부와 소속 의원 발언이 나뉘었다.

윤 의원은 "옛날 어르신들이 시끄러운 쪽이 범인이라고 했다"며 "지금 가장 쓸데없이 말만 하는 사람이 누구인가? 원희룡 장관이다. 그 사람이 범인"이라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그 근거로 국토부 1차관과 2차관 인사를 들었다.

그는 "(차관들을) 공히 용산 대통령실에서 일하던 사람을 보냈다. 그러면 장관은 소위 말해 바지가 되는 것"이라며 "용산 대통령실에서 찍어 낙하산 보냈는데 국토부 직원들이 ‘장관은 빠지고 차관하고 일해야지’라는 생각할 것 아닌가"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은 "그런 상황에서 원 장관이 ‘용산의 홍위병이 되겠다’고 자처한 것이라고 본다"며 " 그래야 1조 8000억짜리 사업을 백지화한 이런 비상식적인 행위가 이해가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용산의 차관 인사가 잘못된 것"이라며 "(원 장관이) 비뚤어진 마음을 품게 만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원 장관이 부처 내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과잉 충성으로 고속도로 사업을 독단적으로 백지화했다는 주장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앞서 당 지도부 내에서는 원 장관이 주요 인물이 아니라는 주장이 나온 바 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원 장관에게는 별 관심이 없다. 주요 인물도 아니고 천방지축 까불다 다칠 것"이라며 "원 장관은 꼭두각시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원희룡의 뒷배, 보이지 않는 손이 누구냐"고 언급해 사실상 논란 배경으로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 선정 용역 업체가 논란의 노선 변경안을 제시한 배경에 윤 대통령 측 입김이 있었을 것이라는 주장에는 대체로 한 목소리가 나왔다.

윤 의원은 "인수위(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힘이 센가, 아니면 (임기가) 두 달도 안 남은 정권이 힘이 센가"라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 역시 "제가 본 국토부의 공무원들은 3월 9일(대선) 이후로 이미 영혼이 신정부에 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에 참여하고 있는 김의겸 의원도 전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용역업체에) 타당성 조사를 맡긴 게 대선이 끝난 뒤인 2022년 3월 15일"이라며 "이미 문재인 정부는 물러나는 게 확정된 상황에서 인수위와 민간 업체가 긴밀히 협의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같은 날 원 장관은 해당 업체가 용역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에 노선을 보고한 시점이 국토부 장관 취임 4일째였던 지난해 5월 19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토대로 민주당 의원들 주장을 종합하면, 문재인 전 대통령 임기 중이었던 대선 직후(3월 15일) 선정한 용역 업체가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이 위원장이었던 인수위와 양평 고속도로 문제를 논의했고, 이 과정에서 만들어진 안이 윤 대통령 취임 뒤 정식 보고돼(5월 19일) 원 장관과 국토부 공무원들이 실제 추진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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