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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양평 고속도로 "재검토→무산" 과정은…원희룡 "사과하면 고집 안 부린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07 09:22
관계자와 대화하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관계자와 대화하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안효건 기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예비타당성 조사(예타)까지 마친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 ‘전면 백지화’ 배경을 적극 설명하고 나섰다.

원 장관은 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면 백지화 결정을 대통령과의 상의 없이 독자적으로 결정했다며 "장관은 정치적 책임까지도 지는 것이고, 책임을 묻는다면 인사권의 책임까지도 각오하고 고뇌 끝에 결단을 내린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은 국토부가 예타를 통과한 해당 도로 노선 종점 예정지를 기존 양평군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한 것을 두고 강상면 종점 인근 땅이 있는 김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고자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후 국토부는 결국 사업 자체를 무산시키겠다는 백지화 선언을 했다.

원 장관은 이와 관련 "처음 두 안 중에 (논란이 된) 나중에 나온 안(강상면 종점)만 원점화 시키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민주당이 김건희 여사 건수를 물었다고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의혹을 덮으려 타협한다’고 얘기했다"며 "이건 타협의 뜻이 있는 게 아니라 무조건 김 여사를 물고 들어가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원 장관은 지난 달 29일 국토 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관련 의혹 근거로 원안 추진을 촉구한 김두관 민주당 의원 질의에 "국민적인 의혹을 사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 전면 재검토를 시켰기 때문에 의혹이 없도록 결정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 원 장관 답변 이후에도 ‘김건희 여사 일가 고속도로 특혜 의혹’ TF를 꾸려 사업에 의혹 제기를 계속하자 추진 동력을 유지하기 어려웠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하지만 민주당은 사업 백지화 이후에도 ‘김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거듭 제기하고 나섰다.

서영교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나와 원 장관 주장에 "뭐 뀐 놈이 성낸다고. 도둑질 하다가 들키니까 더 공격을 해대는, 칼을 들이대는 형국"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예타가 있던 고속도로가 중간에 길이 바뀐다? 황당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그렇게 하면 돈도 엄청나게 더 들고 바뀌는 과정에 주민설명회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도로 착공 등 실제 사업 추진이 이뤄지지 않아 백지화에 따른 매몰 비용을 용역 비용 10억원대로 책정한 국토부 추산을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부는 또 예타안과 대안 중 최종 결정을 한 것이 아니었다며 두 안을 비교하기 위해 향후 주민 설명회 등을 거칠 계획이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결국 해명과 반박이 공전을 계속하는 가운데 원 장관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1:1 토론을 거듭 제안했다.

그는 "당이 나서서 ‘가짜뉴스’ 선동을 했기 때문에 (이 대표가) 저랑 일대일 토론을 하든지 해서 선동에 대한 책임을 분명히 해소해야 한다"며 "모든 해명과 깔끔한 해소, 책임지는 사과가 있다면 저희가 그때도 고집을 부릴 필요는 없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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