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남양주시 2023년 2기 ‘수다학교’ 진행. 사진제공=남양주시 |
2기 수다학교는 작년 1기 수다학교에 이어 두 번째로 추진된 마을공동체 역량강화 교육으로 남양주에서 활동하는 마을공동체 구성원 및 남양주시민의 역량 강화와 소통 활성화에 중점을 둔 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마을공동체 이해 △리빙랩 △마을의제 발굴 워크숍 △마을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와 성과 △셀프 리더십 등 5강으로 구성됐으며, 남양주에서 활발히 활동하는 마을공동체 사업지 탐방이 함께 진행된다.
교육은 5일부터 26일까지 매주 수요일 4회차로 운영되며, 매 회차 전날까지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세부내용은 남양주시 자치행정과 공동체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곽용환 자치행정과장은 "주민 주도 공동체 활동 주체인 시민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앞으로 공동체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2023년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으로 마을자치, 나눔활동, 청(소)년활동, 마을미디어, 공동체 활동, 공간 조성, 아동 돌봄, 청년공동체 활동 등 8개 분야 52곳을 선정-지원하고 있다. 앞으로도 공동체 간 네트워크 강화 및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우수마을 콘테스트, 성과 공유회 등을 통해 시민 공동체와 적극 소통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