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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명근 화성시장이 16일 교통점검회의에 참석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시 |
이날 회의는 정명근 화성시장, 이원욱 국회의원, 화성시 교통사업단장, 경기도 공공버스과장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현안으로 △화성시 똑버스 개통 △동탄권 공항버스 인천공항 노선 연장 △광역급행버스 준공영제 전환 △광역 콜버스 도입 등이 다뤄졌다.
도비 7억원을 포함 총 25억원이 투입되는 화성시 똑버스는 일정한 노선 없이 시민이 호출하면 찾아가는 수요 응답형 버스로 이달 말 동탄 1·2 신도시와 향남 1·2 신도시에서 시범 운행을 거쳐 7월부터 정식 개통될 예정이다.
또한 코로나19 완화 등으로 증가한 공항버스 이용객에 맞춰 이달 말부터 동탄권 인천공항버스 노선을 연장하기로 함에 따라 호수공원 정류소가 검토됐으며 서울행 광역버스의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준공영제 전환 사업이 거론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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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동탄출장소에서 열린 ‘동탄지역 교통환경 점검회의’ 참석자들이 기념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화성시 |
정명근 화성시장은 "동탄 1, 2신도시는 광역교통인프라가 부족해 시민들의 불편이 큰 상황"이라며 "유관기관과 적극적으로 협업해 보다 쾌적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원욱 의원은 "버스는 시민의 발로, 동탄신도시 주민의 접근성과 이용 편의를 고려한 세심한 계획과 운영이 필요하며, 판교와 사당행 광역버스, 똑버스가 동탄에서 적용돼 수요자의 목소리를 담게 되어 너무 기쁘다"며 "기존 서비스에 앱 기반 등 예약시스템 이용에 취약한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을 담아 버스를 이용하는 동탄시민 입장에서 불편이 없도록 운행계획을 세우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화성=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sih31@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