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권금주

kjuit@ekn.kr

권금주기자 기사모음




‘두 유 노 K드레스?’...한복, K팝 세계화 속 위상 재입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13 17:07
clip20230613142549

▲캐나다 오타와 ‘K-페스트’ 참여한 현지인들.주캐나다 한국문화원

clip20230613143001

▲북미 최대 음악 축제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츠 페스티벌’에서 한복을 모티브로 한 무대 의상을 입고 출연한 블랙핑크.CNN



한복이 케이팝의 세계화 속에서 ‘케이드레스’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다. 케이팝 가수들이 한복을 다양하게 활용한 무대 의상을 선보이면서 케이팝 패션의 새로운 스타일로 주목을 받고 있다.

10일(현지시간) 캐나다 오타와에서 열린 한국-캐나다 수교 60주년을 기념하는 한국문화 축제 ‘케이페스트’(K-Fest)에는 다양한 인종과 연령대의 관객 1만5000여 명이 모여 한복을 입고 케이팝 노래를 부르거나 안무를 따라했다. 거리낌 없이 한복을 즐기는 모습을 통해 케이팝 가수들의 한복 활용 의상이 불러온 친숙함을 엿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방탄소년단(BTS)과 블랙핑크의 활약이 돋보인다. 방탄소년단은 2020년 9월 방송한 미국의 인기 토크쇼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의 ‘BTS 주간’ 특집에서 한복을 재해석한 의상을 입고 경복궁 근정전 앞마당에서 ‘아이돌’ 무대를 펼쳤다. 방송 후 SNS 등에는 한복의 아름다움과 멋을 높이 평가하는 반응이 잇따랐다.

블랙핑크는 올해 4월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열린 북미 최대 음악 축제 ‘코첼라 밸리 뮤직 앤드 아트 페스티벌’ 무대에 한복 스타일의 재킷을 입고 등장했다.

이에 대해 미국 CNN은 온라인판 ‘룩 오브 더 위크’ 코너에서 "블랙핑크가 한복을 입고 무대에 올라 한국의 문화유산에 존경을 표했다"며 한복에 대한 관심을 전했다.

앞서 블랙핑크는 2020년 6월 발매한 정규 1집 수록곡 ‘하우 유 라이크 댓’의 뮤직비디오에서 한복을 현대식으로 재해석한 모던 한복을 입고 전 세계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권금주 기자 kjuit@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