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권금주

kjuit@ekn.kr

권금주기자 기사모음




[일달일영화] "넌 좀 맞아야겠다"...핵웃음·핵주먹 장착한 '범죄도시3'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12 08:00
clip20230608150019

▲5월 31일 개봉한 영화 ‘범죄도시3’ 포스터.에이비오 엔터테인먼트·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권금주 기자의 일달일영화]

한국 사회의 현실 범죄를 통쾌하게 소탕해온 ‘마동석 유니버스’, 영화 ‘범죄도시’ 시리즈가 이번에도 새로운 죄를 응징합니다.

5월 31일 개봉한 ‘범죄도시3’은 한·중·일 범죄자들이 모두 모여 마약을 제조해 구매하고 빼돌리는 불법을 순도 높은 쾌감과 웃음으로 경고합니다.

영화는 한 여성의 사망에서 시작합니다. 사인은 전날 클럽에서 치사량 넘는 수준으로 섞어 마신 술과 신종 마약. 서울 금천경찰서에서 광역수사대로 활동 무대를 넓힌 형사 마석도(마동석 분)는 단순한 사망 사건이 아님을 직감하고 사건 추적에 나섭니다.

그 과정에서 야쿠자 조직이 마약 제조·유통에 연루된 사실과 약을 빼돌리는 경찰 내부 빌런의 존재를 알게 된 마석도는 ‘투 트랙’으로 검거 작전을 펼칩니다.

clip20230608150758

▲‘범죄도시3’ 스틸 컷.에이비오 엔터테인먼트·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소탕 작전에 사용되는 그의 주 무기는 ‘주먹’과 ‘말빨’, 전보다 더 매서워졌고 재밌어졌습니다.

15세 관람가 영화답게 신체를 난도질하는 듯한 끔찍한 장면은 덜어냈지만, 복싱 액션이 빈자리를 메우면서 특유의 타격감은 배가 됐습니다. "‘범죄도시’ 시리즈에 내 연골, 뼈, 주먹, 영혼을 갈아 넣었다"는 마동석의 말이 과장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죠.

‘말빨’은 유머와 진지함을 오가면서 주먹보다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한 장면을 예로 들면 마약 판매 수익금 300억을 나눠 갖자는 주성철(이준혁 분)의 제안에 마석도는 "5 대 5 중에 누가 5야?"라고 엉뚱하게 응수합니다. 이 대사는 분명 시즌2에서도 나왔습니다. 강해상(손석구 분)이 가방에 든 돈이 무거워 5 대 5로 나누자고 했을 때 마석도는 "누가 5야?"라고 물었죠. 시즌2를 본 관객이라면 이 장면을 보고 웃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제작진은 이러한 반응을 예상하고 만들었을 것입니다. 시즌2 대사 소환을 통해 충성도 높은 관객들에 대한 제작진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습니다.

마석도는 ‘민중의 몽둥이’를 휘두르기도 합니다. 주성철에게 "너 같은 놈은 법대로 해서는 안 되겠다"거나 일본 야쿠자 리키(아오키 무네타카 분)의 멱살을 쥐고 "너희들 때문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었는 줄 알아?", "넌 좀 맞아야겠다"는 으름장을 놓습니다. 이는 형사이기 전에 인간 마석도로서 정의감을 진하게 보여주는 게 아닐까요.

clip20230608152137

▲‘범죄도시3’ 스틸 컷.에이비오 엔터테인먼트·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실제로 영화 속에 등장하는 유흥가 마약 범죄는 최근까지도 미디어에 보도될 만큼 빈번하게 발생했습니다. 2019년 속칭 물뽕이라 불리는 신종 마약을 활용한 클럽 내 성범죄 ‘버닝썬 사태’가 드러난 후, 올 3월까지도 서울 강남 클럽과 유흥업소 등에서 마약류를 판매, 유통, 투약한 범죄자가 대거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범죄도시3’은 이러한 현실을 끝까지 추적하고 응징함으로써 일각에서 제기하는 ‘킬링타임용 영화’라는 반응을 시원하게 싹 쓸어버립니다.

clip20230608145249

▲왼쪽부터 ‘범죄도시3’의 초롱이 역 배우 고규필, 마석도 역의 마동석, 김만재 역의 김민재, 황동구 역의 최동구.에이비오 엔터테인먼트·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시선을 사로잡은 강렬한 캐릭터를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상영 내내 관객의 웃음을 빵빵 터뜨린 초롱이 역, 배우 고규필입니다. 형광색 바지, 명품 티셔츠와 클러치, 문신까지 온라인상에서 이른바 ‘양아치 룩’으로 나도는 패션을 실감나게 재현하며 잠깐 ‘진짜가 아닐까?’라고 착각할 정도로 열연을 펼칩니다. 그가 등장할 때마다 객석에서 터진 "찐이다!"라는 속삭임이 증명합니다.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범죄도시3’은 개봉일부터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며 초고속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까지 모든 기록이 ‘범죄도시2’를 뛰어넘어 ‘1000만 영화’ 등극 시점도 앞당길 것이라는 전망 속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범죄도시’는 앞으로 5편이 더 나온다고 하는데 매 시리즈에서 다뤄질 범죄들이 무엇일지, 어떻게 응징할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일단 ‘범죄도시4’는 불법 온라인 도박 조직에 관한 이야기를 다룰 예정으로 배우 박지환, 김무열, 이동휘가 출연을 확정해 기대감을 높입니다.

<TMI_‘범죄도시’ 시리즈 몰아보기>

① 강윤성 ‘범죄도시’(2017) : 서울 가리봉동 차이나타운을 무대로 활동하는 신흥 범죄 조직 흑룡파를 소탕하는 서울 금천경찰서 강력반 형사들의 이야기

→ 웨이브·티빙·네이버 시리즈온

② 이상용 ‘범죄도시2’(2022) : 가리봉동 소탕작전 완료 4년 후 범죄인 인도를 위해 베트남에 파견된 형사들이 관광객 표적 납치범을 쫓는 이야기

→ 디즈니플러스·웨이브·티빙·네이버 시리즈온


kjuit@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