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구리시 주민참여 예산학교 개최…올해규모 10억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01 23:32
백경현 구리시장 2023년 주민참여 예산학교 주재

▲백경현 구리시장 2023년 주민참여 예산학교 주재. 사진제공=구리시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구리시는 주민자치협의회,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시민, 관계부서 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제2회 주민참여예산학교’를 5월31일 구리시청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구리시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 공정성과 투명성을 증대하기 위해 2011년 ‘구리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제정 이후 올해로 13년째 시행되고 있다.

그동안 주민참여예산제도를 통해 시민 아이디어로 우범지대로 전락할 수 있는 어두운 장소들이 아름다운 조명과 화려한 벽화로 재탄생되고, 지저분하고 노후화된 거리가 해당 지역 특색 있는 명소로 탈바꿈한 사례도 있다.

이번 주민참여예산학교는 △주민참여예산 이해하기 △참여예산 운영현황 △참여예산 활동하기 △사업제안서 작성하기 등 누구나 주민참여예산제도에 참여하기 쉽도록 사례 중심 구리시 맞춤형 교육으로 진행됐다.

김석중 구리시 주민차치협의회장은 "오늘 개최된 예산학교를 통해 주민참여예산제에 참여하는 방법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구리시 주민자치협의회도 주민 염원을 담아 주민과 함께 지역사업을 고민하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함께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구리시 2023년 주민참여 예산학교 개최

▲구리시 2023년 주민참여 예산학교 개최. 사진제공=구리시

백경현 구리시장은 "항상 시민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며, 시민이 주인이 되는 구리를 만들겠다고 다짐해 왔다"며 "앞으로도 시민 의견을 다양하게 적극 수렴하고, 예산편성 과정에도 시민 목소리를 경청해 공정과 상생 그리고 소통의 시정을 구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해 구리시 주민참여예산 규모는 10억원이며, 제안사업 집중 접수기간은 5월에서 7월까지(3개월간)다. 참여방법은 구리시 기획예산담당관 및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또는 구리시 누리집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