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에스더

ess003@ekn.kr

박에스더기자 기사모음




정선군,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게릴라 가드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19 10:22
게릴라 가드닝_1

▲정선군 정선읍행정복지센터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봉양5길 골목길에 정원만들기로 생횡 속 정원문화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정선군 정선읍행정복지센터는 19일 봉양5길 골목에 도시환경 개선을 위한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정원 만들기를 추진했다.

정선읍행정복지센터에 따르면 정선군자원봉사센터, 정선읍청소년미래방범봉사단, 정선읍자율방범대 등 20여명이 참석해 정원거리를 조성했다. .

골목길 환경개선을 위해 4개 기관·단체가 올해 4월부터 정원 만들기(게릴라 가드닝) 추진 협의를 통해 사업대상지 현장 조사 및 주민 의견 수렴 등 사전 준비 절차를 했다.

해당 골목길은 이전부터 담배꽁초와 생활 쓰레기 상습 무단투기로 인해 민원이 자주 발생하던 곳에 버려지는 재활용품을 활용해 소품을 만들어계절꽃과 베로니카 꽃을 식재하는 등 80m에 달하는 골목길을 새롭게 단장했다.

특히 군에서 운영 중인 게스트하우스 황토색 벽과 대비될 수 있는 하얀색 조형품으로 포인트를 주고 노후 담장은 난간에 다양한 색상의 걸이 화분을 배치해 보행자의 안전까지 고려했다. 또한 골목 정원 홍보와 정선5일장 및 행정기관 안내판도 설치했다.

정선읍행정복지센터는 성공적인 정원 만들기(게릴라 가드닝)를 시작으로 더 많은 주민이 참여해 지역 곳곳을 정원으로 꾸미는 2차 정원 만들기 추진계획을 협의 중에 있다.

이번 정원 만들기가 지역주민이 스스로 참여해 어두운 우범장소가 될 수 있는 골목길을 생동감 넘치는 곳으로 변화시킨 것은 물론 앞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일상 생활 속 정원문화 확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근배 정선읍장은 "이번 게릴라 가드닝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마을의 문제를 해결한 소중한 성과이며, 이 같은 긍정적인 효과를 지속하고 확대하기 위해 주민들과 함께 지역의 생활공간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선=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ess003@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