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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 강국현 KT 커스터머부문장, 윤용필 채널ENA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노보텔애매서더 동대문에서 열린 ‘KT그룹 미디어데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윤소진 기자 |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지난해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성공 신화를 이뤄낸 KT가 올해 미디어 밸류체인을 본격 가동, 종합미디어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콘텐츠·플랫폼·셋톱박스까지 삼박자를 갖춰 고객 미디어 환경 고급화를 지속 선도하겠다는 목표다.
◇ "2025년까지 매출 5조 달성 문제없다"
18일 KT는 서울 노보텔앰배서더 동대문에서 ‘KT그룹 미디어데이’를 개최하고 지난해 미디어·콘텐츠 사업 성과와 앞으로의 전략을 공개했다.
강국현 KT 커스터머부문장(사장)은 "지난해 스튜디오지니에서 만든 12개의 드라마를 바탕으로 미디어 밸류체인이 원활히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KT그룹 전체 미디어 매출은 4조2000억원을 달성했으며, 콘텐츠 매출액만도 5000억원을 넘어섰다"고 강조했다.
KT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KT스튜디오지니 등을 통해 12편의 오리지널 드라마를 제작해 채널ENA와 지니TV를 통해 공개했다. 이중 ‘이상한 변호사우영우’는 넷플릭스 글로벌 1위 및 채널ENA 역대 최고시청률(17.5%)을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강 부문장은 "앞서 2025년까지 매출 5조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는데 예상보다 빠르게 목표치로 나아가고 있어 목표 달성에는 문제 없다"며 "올해 다양한 라인업, 내년 자체 지식재산권(IP) 선보여 성장 폭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새로운 도전 지속…글로벌 협업 강화"
KT스튜디오지니는 지난해 성공을 발판으로 내년까지 30여편의 드라마를 차례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날 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는 이달 말부터 내년까지 방영을 준비 중인 19개의 오리지널 드라마 라인업을 공개했다.
김 대표는 "올해 키워드는 스펙트럼의 확장"이라며 "휴먼 드라마, 로맨스, 코미디뿐 아니라 올해 액션, 스릴러, 판타지까지 더 다양한 장르를 선보일 예정이며, 내년에는 지니의 오리지널리티를 강화한 작품을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동명의 유튜브 애니메이션이 원작인 군 생활 라이프 드라마 ‘신병’이 올해 시즌2로 돌아오며, 웹툰을 원작으로 한 ‘낮에 뜨는 달’과 ‘남남’, 일본 제작사와 공동 제작한 ‘오!영심이’ 등이 라인업에 포함됐다.
채널ENA도 창사 이래 최초로 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며 성장세다. 올해 △나는솔로 스핀오프 사랑은 계속된다 시즌2 △강철부대3 △하늘에서 온 미래 △아이엠그라운드 등의 오리지널 예능을 선보인다.
KT스튜디오지니와 채널ENA는 고객 경험 확장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는 동시에 글로벌 OTT들과의 파트너십도 확대할 방침이다. 윤용필 ENA 대표는 "지속적인 투자와 양질의 콘텐츠 제공으로 국내 탑5 채널에 진입하도록 노력하겠다"며 "글로벌 지식재산권(IP) 사업자로 발돋움해 1조원 가치의 채널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KT는 새로운 프리미엄 셋톱박스 ‘지니 TV 올인원 셋톱박스(STB)’를 공개했다. STB는 인터넷TV(IPTV) 셋톱박스, 무선인터넷 공유기, 인공지능(AI) 스피커를 하나로 통합한 ‘올인원’ 디자인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탈리아 출신 세계적 산업 디자이너 ‘스테파노 지오반노니’가 디자인했으며, ‘돌비비전’과 ‘HDR10+’를 동시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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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그룹 미디어데이’에서 공개된 ‘지니TV 올인원 셋톱박스’. 사운드바 형태로 제작됐으며, 색상은 우드·화이트 2가지다. |
sojin@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