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고양국제꽃박람회는 화훼 및 원예 산업 트렌드를 논의하고 화훼 산업 경쟁력과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를 목표로 내건 ‘고양국제꽃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화훼-산업인으로서 명성과 자부심을 높이고자 대한민국 최초로 ‘고양국제꽃어워드’도 개최한다.
고양국제꽃어워드는 그동안 고양국제꽃박람회에서 각각 개최되던 ‘IHK컵 플라워디자인 기능경기대회’, ‘프리저브드 플라워컵 경진대회’, ‘대한민국 어린이 꽃장식대회’, ‘한국꽃꽂이 대회’ 등 다양한 경진대회를 통합해 전시와 화예 분야 총 11개 부문으로 나눠 전문성을 높이고 최고 상훈 대통령상-국무총리상 등 79점 작품을 시상한다.
고양국제꽃어워드는 화훼교류관에서 매일 진행되고, 고양국제꽃박람회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실시간으로 중계해 온라인으로도 관람할 수 있다. 폐막일인 8일에는 행사 참가자 전원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시상하는 ‘고양국제꽃어워드쇼’가 개최돼 진정한 화훼-산업인 축제이자 독보적인 축제형 박람회로서 가치와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 |
▲제10회 프리저브드 플라워컵 경진대회. 사진제공=(재)고양국제꽃박람회 |
![]() |
▲제10회 프리저브드 플라워컵 데몬스트레이션- 유미 히로타. 사진제공=(재)고양국제꽃박람회 |
프리저브드 플라워컵 경진대회는 생화와 같은 살아있는 느낌을 지닌 프리저브드 플라워만의 특징과 디자인 다양성을 향상시켜 화훼 산업과 기능인 발전을 도모하고 대한민국 화훼 발전 가능성을 발굴 계승하기 위하여 2일 개최됐다.
2012년부터 6년 연속 플라워 드림 프리저브드 대회를 수상한 유미 히로타(Yumi Hirota)의 데몬스트레이션도 관람할 수 있었으며, 대상자에게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상장 및 상패가 수여됐다.
◆ IHK 작가 플라워 데몬스트레이션
IHK컵이 배출한 화훼 전문가 5인의 데몬스트레이션 연속 시연으로 플라워 디자인 분야별로 다양한 기법과 화재류 응용 등 다채로운 볼거리를 선사한 ‘IHK 작가 플라워 데몬스트레이션’을 3일 진행했다.
◆ 제1회 대한민국 중장년-다문화 꽃장식대회
새롭게 마련된 ‘제1회 대한민국 중장년 꽃장식대회’는 인생 황금기에 접어든 세대가 옛 추억을 떠올리고 행복한 지난 세월을 꽂꽂이를 함으로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삶의 활력을 가질 수 있도록 45세 이상 남녀 중장년을 대상으로 4일 개최됐다.
또한 ‘제1회 대한민국 다문화 꽃장식대회’는 대한민국에 정착해 사는 다문화 가족을 대상으로 즐거운 경험과 행복한 시간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를 4일 제공했다.
![]() |
▲제5회 대한민국 어린이 꽃장식대회. 사진제공=(재)고양국제꽃박람회 |
어린이가 꽃꽂이 체험을 통해 올바른 인생관과 생명의 소중함을 배우고 인성을 순화하며 창의력을 발휘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5회 대한민국 어린이 꽃장식대회’를 5일 개최했다. 어린이날 열린 대회 과제는 어버이에 감사하는 꽃바구니로, 가정의달을 맞이해 즐겁고 뜻 깊은 어린이날 추억을 선사했다.
◆ 제18회 한국꽃꽂이대회
한국 꽃꽂이 대중화 및 차세대를 위한 계승 발전을 위해 6일 열린 ‘제18회 한국꽃꽂이 대회’는 예선과 본선을 거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준비했다. 또한 대회 일에는 관련 분야에 이름 높은 이덕원 한국꽃꽂이 플로리스트의 조선시대 매화서옥, 노근란을 주제로 하는 플라워 데몬스트레이션이 진행됐다.
◆ K플라워 문화기획 체험 이벤트
고양 화훼류를 활용한 화훼 소비 촉진 및 K플라워 홍보를 위해 추진되는 K플라워 문화기획 체험 이벤트가 7일 열렸다. 고양에서 만든 신품종 장미인 그리니아, 홀란디아, 밀라르고 장미와 ‘녹영코리아플로랄디자인’과 ‘고양시 장미연구회’가 함께하는 K플라워 소비 촉진 이벤트와 꽃을 이용한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운영됐다.
◆ 12일간 대장정 마침표, 8일 폐막어워드쇼
2023 고양국제꽃박람회 12일간 여정에 마침표를 찍는 오는 8일 폐막식에서 ‘고양국제꽃어워드’가 개최된다. 공연과 함께 국내 최정상 플로리스트 작가 18인 플라워 부케쇼가 연출된다.
행사 참가자 전원이 함께 모인 자리에서 시상식을 진행해 긴장감을 더하고 대한민국 최고 위상과 실력을 겸비한 화훼작가 작품도 연출된다. 경진대회별 시상이 진행되고 최고 상훈으로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 79개 상장이 수여된다.
고양국제꽃어워드는 화훼교류관에서 진행되며 세부사항은 고양국제꽃박람회 누리집(flower.or.kr)과 SNS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각계각층 관람객을 위해 (재)고양국제꽃박람회 유튜브는 8일 오후 2시부터 고양국제꽃어워드 시상식을 실시간 생중계한다.
kkjoo0912@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