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문화도시의정부 ‘지역 문화이슈 발굴’ 참여자 공모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5.02 10:43
의정부문화재단 2023 문화시민 동네연구 포스터

▲의정부문화재단 2023 문화시민 동네연구 포스터. 사진제공=의정부문화재단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의정부문화재단은 문화도시 R&D 연구지원 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2023 경기북부 작은연구’ 연구원과 ‘2023 문화시민 동네연구’ 참여자를 오는 5월8일까지 공개모집한다.

경기북부 작은연구 지원사업은 경기북부에 대한 생활-문화를 연구하고자 하는 개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경기북부 및 의정부시민 삶과 문화에 영향을 주는 지역 이슈를 발굴하고,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개인의 경우 500만원 이내, 단체의 경우 700만원 이내 연구비를 지원한다. 또한 연구팀별 자율적으로 자문단과 멘토단을 구성하고 연구보고서 제작 또한 자율성을 보장해 각 연구가 창의적이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문화시민 동네연구 지원사업은 삶과 문화에 영향을 주는 연구를 진행해보고 싶은 개인 또는 단체를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활동 분야의 지속가능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개인-단체 모두 400만원 이내 연구비와 연구과정에 필요한 멘토 매칭을 통해 연구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의정부문화재단 관계자에 따르면, 경기북부 작은연구에선 특히 경기북부를 중심으로 한 연구가 아직은 부족한 상황에서 문화 다양성과 문화공간 등 시민 삶과 지역에 관련된 연구와 DMZ, 지역예술 등 경기북부 문화정책 이슈와 쟁점에 대한 연구, 문화자치, 거버넌스, 문화인력 지원사업과 같은 문화도시 의정부 조성에 대한 연구 등을 주요 키워드로 제시했고, 문화시민 동네연구에선 교통약자, 1인가구, 생활문화,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에 대한 연구를 키워드로 제시하며 다양한 연구가 발굴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두 연구 사업은 공유회를 공동으로 진행하며 상호교류를 할 수 있도록 하며, 연구원 인터뷰를 통해 보다 구체적인 연구과정 속 이야기와 개인이 겪은 이야기를 기록하는 작업을 진행한다고 말했다.

의정부문화재단 2023 경기북부 작은연구 포스터

▲의정부문화재단 2023 경기북부 작은연구 포스터. 사진제공=의정부문화재단

한편 경기북부 작은연구 지원사업과 문화시민 동네연구 지원사업 참가 신청은 5월8까지 접수하며, 모집요강 및 수강신청은 의정부문화재단 누리집(uac.or.kr)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