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의정부문화재단 "시민 있으면 어디든, 공연 배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4.22 05:32
의정부문화재단 야경

▲의정부문화재단 야경. 사진제공=의정부문화재단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의정부문화재단이 시민 일상 속에 찾아가 문화예술을 전하는 찾아가는 공연 시리즈를 연중 선보인다. 일상에서 멀어졌던 공연예술과 거리를 좁히고 일상 속 문화 회복을 위해서다.

먼저, 문화와 마켓이 만나 공연과 체험, 아트페어,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문화와 마켓의 콜라보>가 오는 5월부터 10월까지 매월 1회 의정부예술의전당 야외광장에서 펼쳐진다.

지역 예술가와 셀러, 가드너 등이 참여해 공연-체험-굿즈-식품-비건 디저트-친환경 공예품-원예-재활용 및 제로웨이스트 상품 등을 섹션별로 구성 운영해 시민에게 문화쉼터이자 특별한 문화피크닉을 제공한다.

의정부문화재단은 시민과 지역 예술인이 참여하는 <문화와 마켓의 콜라보>를 통해 하반기에 예정된 의정부예술의전당 재개관에 맞춘 시설 붐업과 시민의 문화향유 분위기를 고조시킬 계획이다. 오는 5월20일 첫 번째 콜라보를 시작으로 10월까지 의정부예술의전당 야외광장에서 운영한 뒤 민락지역 등 상권 활성화 지역으로 확대 운영한다.

또한 경기도 주관 <2023년 모든예술31-경기예술활동지원 사업>이 의정부문화재단에서 ‘2023 의정부 문화예술 마중물 프로젝트’로 지역 전문예술단체와 생활예술동아리 활동을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올해로 15년째 경기문화재단과 협력해 진행되며 관내 예술인 창작활동과 예술단체(인) 공연 프로젝트 활동을 지원한다.

의정부 문화가 있는 토요일

▲의정부 문화가 있는 토요일. 사진제공=의정부문화재단

아울러 지역 공동체와 연계하고 지역문화 기반시설과 문화거점에서 오는 11월까지 찾아가는 공연을 전개한다. 지역을 기반으로 활발히 활동 중인 전문예술 45개 단체와 생활예술 13개 동아리 등 58개 단체가 오는 11월까지 지역 공동체와 연계하고 지역 문화기반시설과 문화거점에서 찾아가는 공연을 선보인다.

작년까지 경기도 시-군 협력사업으로 의정부시에서 주관하던 찾아가는 문화활동사업이 올해부터 의정부문화재단으로 이관돼 <2023 모두 누림>이란 사업으로 확대 지원한다.

모두 누림은 문화예술을 체험하기 쉽지 않은 도내 소외계층 및 문화소외지역, 다중집합장소 등에 직접 방문해 지역 예술단체들이 문화예술 공연을 펼치는 사업으로, 의정부문화재단이 공개모집을 통해 참여 단체를 선정 지원한다.

관내 아마추어 예술인이 찾아가는 <모두 누림 사업>과 전문 예술인의 거리예술 활동과 시민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제공하는 <거리로 나온 예술>로 나눠 오는 6월부터 12월까지 관내 문화소외지역, 다중 집합장소를 비롯해 거리-공원-광장 등 시민 밀집 야외장소 등지로 시민을 찾아간다.

의정부 마티네 해시태그수요일 포스터

▲의정부 마티네 해시태그#수요일 포스터. 사진제공=의정부문화재단

의정부문화재단은 올해 3월부터 주요 하천변과 공원 등 시민이 즐겨 찾는 야외공간에서 <문화가 있는 토요일> 시리즈와 공공시설을 활용한 지역주민 밀착 예술 프로젝트인 의정부 마티네 <해시태그#수요일>도 매주 개최하고 있다.

22일 부용천에서 성악가와 트럼펫 연주로 한국가곡&가요, 영화ost, 뮤지컬, 깐쵸네 등 익숙하고 정겨운 노래를, 29일 녹양동 실내빙상장 앞에서 의정부시청소년오케스트라와 리틀 반한클래식의 차세대 연주자들 작은 음악회 공연이 열린다.

해시태그#수요일은 시민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신진(청년)예술가에게 공연 기회를 제공해 활동 기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오는 10월까지 매월 둘째, 넷째 주 수요일에 도서관-병원-주민센터 등 공공시설에서 다양한 장르의 소규모 공연을 개최한다.

박희성 의정부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지역 문화예술인과 함께 지역 구석구석으로 찾아가는 공연예술 프로젝트를 통해 일상 회복을 넘어 지역 공동체 회복과 활성화에 기영하는 의정부문화재단이 되겠다"며 찾아가는 공연 시리즈에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요청했다.

한편 의정부 곳곳에서 열릴 지역주민 밀착 공연예술 프로젝트 관람은 무료이며 공연 일정과 세부내용은 의정부문화재단 누리집(uac.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