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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
대안정보란 금융정보가 부족한 고객의 정교한 평가를 위해 기존 금융정보를 보완할 수 있는 정보를 말한다. 대안정보에는 통신정보, 소액결제정보, 자동이체정보, 유통정보, 노란우산공제 가입정보, 가맹점 정보 등이 있다.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티맵모빌리티의 운전자정보를 머신러닝 방법에 적용해 대안신용평가모형의 변별력을 높였다. 새희망홀씨 대출 등 중금리 상품 이용고객 심사를 정교화하고, 우량 고객을 추가로 선별해 대출 가능 고객군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안신용평가모형은 정보의 정합성 제고를 위해 단계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또 취약차주 전용 모형을 개발해 금융정보가 부족한 취약차주 지원을 위한 ESG(환경·사회·거버넌스) 경영 실천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기존에는 사회초년생 등 연 소득이 낮은 직장인이 상대적으로 낮은 등급으로 평가받았으나 취약차주 전용 모형으로 긍정적인 대안정보를 보유한 고객은 추가로 한도를 부여받을 수 있게 됐다.
한편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에는 노란우산공제 가입정보 등을 추가로 도입해 금융정보가 부족해 신용평가시 대출 사각지대에 놓였던 개인사업자에 대한 포용적 금융 실현도 가능해진다. 우리은행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대출 등 상품으로 소상공인 금융지원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대안신용평가모형을 고도화해 정교한 신용평가를 통한 리스크관리 뿐만 아니라 취약차주 등 대출 실수요자들에 대한 한도 제공 등 우리 고객들에게 양질의 금융 서비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dsk@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