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안효건

hg3to8@ekn.kr

안효건기자 기사모음




달력 2023년 넘어가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젊어졌다…주간일기 챌린지 뭐길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12.13 10:12
clip20221213101203

▲2022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네이버

[에너지경제신문 안효건 기자] 2022년 네이버 블로그에 30대이하 젊은 층 이용자가 크게 증가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13일 네이버는 한 해간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가 담긴 ‘2022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했다.

리포트는 전체 블로그 관련 통계 등을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개인 블로그 활동 이력을 보여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약 200만 개의 블로그가 새로 생겨났다.

총 블로그 수는 3200만 개로 집계됐다. 블로그 신규 사용자 중 10∼30대가 76%, 40∼60대가 20%였다.

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1020 세대 사용자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 3040 세대는 10%, 5060 세대는 14%가량 늘었다.

네이버는 "전체 블로그 활성 창작자 수가 전년 대비 약 11% 늘어났다"며 "젊은 세대 유입이 대폭 확대됐고, 기존 블로그 이용 세대의 비중도 꾸준히 늘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지난 6월 시작한 ‘주간일기 챌린지’가 1020 세대 유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주간일기 챌린지는 매주 사용자 일상을 블로그로 기록하고 소통하도록 돕는 행사다.

챌린지가 진행된 6개월간 주 1회 이상 블로그로 1주 일상을 기록한 참가자는 총 103만 명이었다. 이 중 3개월간 꾸준히 기록한 사용자는 28만 명, 전체 기간 빠짐없이 기록을 남긴 사용자도 14만 명에 달했다.

주간일기 챌린지 사용자 중 55%는 20대였다. 30대는 20%, 10대는 13%로 뒤를 이었다.

리포트에는 주간일기 챌린지를 통해 생성된 콘텐츠에 담긴 올해 성별·연령별 일상 트렌드도 함께 소개됐다.

10대 여성은 ‘마라탕’, ‘우영우’(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주로 언급했다. 10대 남성은 ‘친구’, ‘게임’, ‘편의점’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또 2030 남성은 ‘투자’, ‘캠핑’ 관련 일상을 공유했다. 같은 세대 여성은 ‘부산’, ‘호텔’, ‘케이크’ 등을 주로 언급했다.

네이버 블로거들이 올해 가장 많이 언급한 장소는 ‘더현대 서울’, 드라마는 ‘우영우’, 음식은 ‘커피’, 가장 많이 사용한 이모티콘은 ‘빨간 하트’였다.


hg3to8@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