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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는 지난 12일 자사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와 연동된 가전제품이 세계적으로 1000만대를 넘어섰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삼성디지털프라자 강남본점에 설치된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체험존. |
스마트싱스는 지난 2018년 출시됐다. 삼성 가전을 연결해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2019년부터는 연결 가전 수가 매년 2배 가까이 증가하고 있다. 회사는 올 연말 1200만대, 내년에는 2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연결 가전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로 △ 가전제품 동작 종료나 고장 정보 알림 등을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알림 기능 △ 가전 원격 제어 기능 △ 집 안 가전을 하나로 연결해 통합 관리하는 ’스마트싱스 홈 라이프‘ 솔루션 등에 있다고 분석한다. 여기에 로봇청소기를 활용한 ‘펫케어 서비스’나 바코드 인식을 통한 ‘가정간편식(HMR)’ 조리 등 부가 서비스도 MZ세대(밀레니얼+Z) 소비자로부터 호평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에서 △ 쿠킹 △ 에너지 △ 에어케어 △ 홈케어 △ 클로딩케어 △ 펫케어 등 6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제공과 제품 진단·관리를 도와주는 홈케어다. 에어컨 사용이 급증하는 여름철 홈케어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진다. 올해 6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사용자 수는 1월부터 5월보다 약 1.5배 많았다. 홈케어 서비스는 최근 1년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6번 진행하고 지원 기능과 적용 제품을 확대했다.
친환경과 지속 가능 경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동된 기기 전략량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스마트싱스 에너지 서비스‘도 7월부터 8월까지 월평균 사용자 수가 1월부터 6월 대비 약 2배 증가했다.
스마트싱스는 개방성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 삼성전자 제품 외에도 전구와 센서 등 다양한 기기를 포함 현재 300개가 넘는 파트너사 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또 내년 상반기에 홈 커넥티비티 얼라이언스(HCA) 표준이 적용되면 삼성전자를 포함해 13개 브랜드 가전제품을 연동할 수 있게 된다.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분석을 통해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이겠다"며 "스마트싱스가 소비자가 원하는 보다 확장된 가전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jinsol@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