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신문 여헌우 기자] 한국무역협회는 삼성동 코엑스 스타트업브랜치에서 ‘스타트업 북미 시장 진출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연사로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계에서 ‘창업자 프로파일러’로 통하는 트랜스링크 인베스트먼트의 김범수 부대표가 나섰다.
김 부대표는 스타트업 창업생태계를 두루 경험한 업계 전문가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근무 중 국내 벤처캐피털 1세대인 KTB로 이직해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업무를 담당하고, 스타트업을 직접 설립해 운영한 경험 등이 있다.
김 부대표는 "미국은 거의 모든 산업 분야가 국내보다 크고 선진화돼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지만 그만큼 경쟁이 심하고 사업비용도 많이 드는데다 지역에 따라 사업환경 및 문화가 달라 이를 이해하지 못해 고전하는 경우가 많다"며 우리 스타트업들이 미국 시장 진출 시 자주 범하는 실수를 지적했다.
그는 "한국 스타트업들은 미국 진출 시 본사를 옮기는 플립(flip)이나 현지 벤처캐피털(VC)의 투자 유치를 먼저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선후가 바뀐 것"이라며 "우리 회사가 미국 시장에 어떻게 침투할지 사업 계획을 잘 수립해 실행하고 그 결과가 긍정적일 때, 본사 이전이나 현지 투자유치를 고민하는 것이 맞는 순서"라고 조언했다.
김 부대표는 "북미시장 진출 성공의 핵심 요소는 타깃 고객군을 명확히 정의하고, 자사만의 경쟁력 있는 제품(Wedge)을 완성하며, 제품 기획과 개발 과정에 고객의 소리를 반영하는 등 사업전략(Go-To-Market)을 제대로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선경 무역협회 스타트업성장지원실장은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등 국내 스타트업들이 주목해야 할 해외 시장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투자 환경을 소개하는 오피스아워(office hour)를 시리즈로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yes@ekn.kr
이날 연사로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계에서 ‘창업자 프로파일러’로 통하는 트랜스링크 인베스트먼트의 김범수 부대표가 나섰다.
김 부대표는 스타트업 창업생태계를 두루 경험한 업계 전문가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근무 중 국내 벤처캐피털 1세대인 KTB로 이직해 실리콘밸리에서 투자업무를 담당하고, 스타트업을 직접 설립해 운영한 경험 등이 있다.
김 부대표는 "미국은 거의 모든 산업 분야가 국내보다 크고 선진화돼 있기 때문에 매력적이지만 그만큼 경쟁이 심하고 사업비용도 많이 드는데다 지역에 따라 사업환경 및 문화가 달라 이를 이해하지 못해 고전하는 경우가 많다"며 우리 스타트업들이 미국 시장 진출 시 자주 범하는 실수를 지적했다.
그는 "한국 스타트업들은 미국 진출 시 본사를 옮기는 플립(flip)이나 현지 벤처캐피털(VC)의 투자 유치를 먼저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선후가 바뀐 것"이라며 "우리 회사가 미국 시장에 어떻게 침투할지 사업 계획을 잘 수립해 실행하고 그 결과가 긍정적일 때, 본사 이전이나 현지 투자유치를 고민하는 것이 맞는 순서"라고 조언했다.
김 부대표는 "북미시장 진출 성공의 핵심 요소는 타깃 고객군을 명확히 정의하고, 자사만의 경쟁력 있는 제품(Wedge)을 완성하며, 제품 기획과 개발 과정에 고객의 소리를 반영하는 등 사업전략(Go-To-Market)을 제대로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선경 무역협회 스타트업성장지원실장은 "앞으로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등 국내 스타트업들이 주목해야 할 해외 시장의 스타트업 생태계와 투자 환경을 소개하는 오피스아워(office hour)를 시리즈로 개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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