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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경제신문과 에너지경제연구원 공동 주최 ‘에너지포럼 2021’의 세 번째 세션 ‘탄소중립과 수소 비즈니스 전략’ 패널토론 참석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토론하고 있다. 왼쪽부터 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좌장), 탁송수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기술원장, 김성복 수소융합얼라이언스단장, 양진열 한국가스공사 수소사업본부장,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주제발표자). |
에너지경제신문과 에너지경제연구원 공동 주최로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에너지포럼 2021’의 세 번째 세션 패널토론(주제 ‘탄소중립과 수소 비즈니스 전략’)이 그 자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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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승훈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에너지포럼 2021’의 세 번째 세션 패널토론의 좌장을 맡아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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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송수 한국가스안전공사 수소안전기술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에너지포럼 2021’의 세 번째 세션 패널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
이어 "수소버스 등 상용차에 들어가는 대용량의 부품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도 약 192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며 "또한 수소충전소에 들어가는 밸브 등 모든 부품 인증을 위한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탁 원장은 "앞으로도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글로벌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며 "수소용품 검사기준, 그리고 액화수소 플랜트와 충전소 구축을 위한 안전기준을 조속히 마련하려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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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복 수소융합얼라이언스단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에너지포럼 2021’의 세 번째 세션 패널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
김 단장은 또 "현재 기업들을 중심으로 수소와 관련한 여러 가지 계획을 갖고 있다"며 "탄소중립과 수소 비즈니스 전략이 기업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서는 정부와 협업을 통해 저탄소화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체적으로 기업 현실에 맞는 수소인증제와 같은 제도는 기업의 실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을 마련해야 하고, 정부는 기업의 데이터를 제도 에 잘 녹아들게 해야 한다"며 "온실가스 감축 이행 기업들의 활동에 대한 세제 혜택 제공, 가격변동 리스크 감소 등 기업과 정부가 같이 제도를 설계해 기업의 부담을 낮춰 실현 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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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진열 한국가스공사 수소사업본부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에너지포럼 2021’의 세 번째 세션 패널토론에 참여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