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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아이오닉 5 |
28일 현대차 유럽법인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현지시간) 유럽에서 3천대 한정으로 아이오닉 5의 사전계약을 받은 결과 해당 물량의 3배가 넘는 1만여명이 몰리며 하루 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유럽의 경우 계약금 1000유로(한화 약 136만원)를 받고 사전 계약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이번 사전예약 고객은 실제로 구매 의사가 있는 이들이 계약했다고 볼 수 있다.
현대차 유럽법인 측은 아이오닉 5 공개 이후 차량에 대한 관심과 문의가 23만6000건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이달 23일 공개된 아이오닉 5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를 처음으로 적용한 전기차다.
국내에서는 지난 25일 사전계약 첫날 2만3760대를 기록하며 국내에서 출시된 완성차 모델의 사전계약 첫날 기록을 경신했다.
아이오닉 5는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춰 18분 이내 80% 충전이 가능하며, 5분만 충전해도 100㎞를 달릴 수 있다.
특히 아이오닉 5의 전체 크기는 준중형 수준이지만 대형차 수준의 실내 공간과 충전 편의성 등을 갖춘 점이 눈길을 끈다. 전용 플랫폼으로 바닥을 편평하게 해 공간 활용을 높였고,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형태로 전체 크기는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투싼 수준이지만 실내 공간을 좌우하는 축간거리(휠베이스)는 3000㎜로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보다 길다.
현대차그룹은 아이오닉 5에 이어 다음 달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인 CV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CV도 E-GMP를 적용한 전기차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제로백)을 3초대에 구현한 모델로, 차명은 EV1∼EV9 중 하나로 정해질 예정이다.
아이오닉 5가 유럽시장부터 판매되는 데 이어 기아 CV도 오는 7월 국내와 유럽에서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유럽 전기차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에 따르면 작년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는 총 74만5천684대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9년(36만164대)의 2배로 늘어난 수준이다. 올해 유럽 시장의 전기차 판매는 100만대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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