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기자

mediapark@ekn.kr

박성준 기자기자 기사모음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혈전 녹이는 혈관 청소부 ‘낫토’ 소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17.03.07 16:38

▲사진: 무엇이든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생명을 위협하는 혈관 질환 발생 빈도가 급증하는 환절기가 도래하면서 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인 건강 식품 ‘낫토’가 주목 받고 있다.

7일 방송된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는 환절기를 맞아 ‘내 몸 속 시한폭탄! 혈전 녹이는 3대 식품’을 주제로 진행, 혈관 속 노폐물 덩어리 ‘혈전’을 녹이는 천연 혈전 용해 식품의 대표주자 ‘낫토’를 비롯해 갓, 들깨를 소개했다.

낫토는 미국 헬스지가 선정한 세계 5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낫토를 휘휘 저으면 생기는 끈적한 실 속에 바로 천연 혈전 용해제로 불리는 ‘나토키나아제’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돼 있다. 나토키나아제는 콩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바실러스균이 분비하는 효소로 혈관 속 혈전을 용해해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고 평가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날 방송에서는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낫토의 유익균, 변비를 해결하는 풍부한 식이섬유,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돕는 이소플라본 등 낫토의 풍부한 영양소와 효능, 그리고 '좋은 낫토를 고르는 법'까지 낫토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소개돼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신현재 교수는 “낫토는 콩의 색이 짙지 않은 것이 더 신선하고 적당 수준 발효 된 것이며, 저었을 때 끈적끈적한 실이 많이 생기고, 합성 첨가물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언급했다.

또한 함께 출연한 김덕녀 요리연구가는 혈관 건강에 좋은 낫토를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혈관 튼튼 낫토 요리’를 소개했다. 나들이 음식으로도 제격인 낫토 꼬마 김밥과 낫토와 향긋한 제철 봄나물을 곁들여 완성한 낫토 봄나물 샐러드 등 시청자들이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낫토 레시피를 제안했다.

한편, 낫또가 혈관 건강 비롯해 디톡스, 다이어트에도 뛰어난 효능을 보이면서 낫또를 찾는 국내 소비자들 역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국내에서는 풀무원 실의힘 생나또와 같이 낫또 특유의 향을 줄여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국산 낫또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간장, 겨자, 유자, 흑초 소스 등을 곁들인 제품이 다수 출시돼 낫또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