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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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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저판매? 완성차 중견3사, 내년 신차로 ‘반등 재시동’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2.23 06:30

르노·KG·지엠, 1~11월 판매 약 9만9천대…점유율 8.9%
작년 10만9천여대보다 밑돌 경우 역대최저 실적 가능성
내년 신차·전동화 모델 대거 출시…소비자 호응이 관건

KG모빌리티

▲KG모빌리티가 내년 새롭게 선보일 신형 픽업 'Q300(프로젝트명)'. 사진=KG모빌리티 제공

올해 내수 부진으로 에 빠진 국내 완성차 중견 3사(르노코리아·KG모빌리티·GM한국사업장)가 내년 신차 출시를 앞세워 반등을 모색한다. 현대자동차·기아의 독주 체제 속에서 한 자릿수 점유율에 머문 중견 3사가 신모델을 통해 존재감을 회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중견 3사는 내년 전동화 모델을 중심으로 한 신차 출시를 통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침체된 내수 시장에서 판매량 회복을 꾀하고 있다.


현재 이들 3사는 한 자릿수 점유율에 머물며 시장 내 존재감이 점차 약화되고 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가 집계한 올해 1~11월 기준 중견 3사의 내수 시장 점유율은 8.9%에 그쳤다. 같은 기간 현대차와 기아의 합산 점유율은 91%에 달해 사실상 시장을 장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 역시 역대 연간 최저 판매량을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중견 3사의 올해 1~11월 누적 내수 판매량은 총 9만8813대로 연간 기준으로 10만대를 간신히 넘길 것으로 보인다. 이는 지난해 총 판매량(10만9101대)에도 못 미치는 수준으로 연말 실적에 따라 역대 최저 판매량을 기록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중견 3사는 올해 내수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내년 신차 출시를 통해 반전을 모색하고 있다.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전동화 모델을 중심으로 상품성을 강화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이를 통해 위축된 판매 흐름을 되살리겠다는 구상이다. 업계는 신차 성과에 따라 중견 3사의 내수 시장 입지가 좌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차 프로젝트를 가동 중인 르노코리아는 내년 두번째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첫번째 모델인 '그랑 콜레오스'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면서 두번째 신차에 대한 업계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의 두번째 모델은 준대형(E세그먼트)급 차급에 쿠페형 디자인을 적용한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이다. 그랑 콜레오스에 탑재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적용될 예정이며 아직 구체적인 사양은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업계에서는 성능과 상품성 측면에서 그랑 콜레오스를 뛰어넘는 모델이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KG모빌리티는 내년 1분기 기존 무쏘 스포츠의 후속 모델인 'Q300(프로젝트명)'을, 하반기에는 렉스턴 후속 모델인 중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SE10(프로젝트명)'을 출시할 예정이다.


Q300은 디젤과 가솔린 두 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되며 오는 2026년 1분기 내 출시될 계획이다. KG모빌리티는 Q300의 본격 양산을 앞두고 최고품질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선행 양산차를 활용해 출시 전까지 품질 및 연구개발(R&D) 관련 부문 임직원을 주축으로 실도로 주행 평가를 진행하며 제조 품질의 최종 완성도를 점검할 예정이다.


현재 SE10은 중국 체리자동차와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 중이며 내연기관뿐 아니라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GM한국사업장은 내년 중 프리미엄 브랜드인 뷰익을 국내에 론칭하고 1개 차종을 출시한다. 또 픽업트럭·상용차 전문 브랜드인 GMC도 3개 차종을 출시하며 브랜드를 확장할 계획이다. 뷰익은 기존의 쉐보레 판매 네트워크에서 GMC는 캐딜락 네트워크에서 각각 판매할 예정이다.


또 국내 생산 설비의 최대 가동과 투자를 통해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와 트레일블레이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이어지는 SUV 모델 수요에 계속해서 대응할 계획이다. 앞으로 GM한국사업장은 제품 업그레이드를 위해 약 4441억원을 투자하는 등 생산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방침이다.


이처럼 중견 3사가 내년 신차 출시와 전동화 모델 확대, 생산·품질 투자 등 다각적 전략을 추진하며 내수 시장 반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들의 행보가 현대차·기아의 독주 체제에 변화를 가져오고 점유율 회복으로 이어질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차의 시장 반응에 따라 내수 시장 판도는 달라진다"며 “중견 3사가 내년 신차를 통해 존재감을 과시하고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의지가 강한 만큼 소비자 반응이 향후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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