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dsk@ekn.kr

송두리기자 기사모음




[금융 풍향계] 출범 4년 토스뱅크, 고객 1375만명…중저신용자 35만명 9.5조 대출 外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20 18:10

출범 4년 토스뱅크, 고객 1375만명…중저신용자 35만명 9.5조 대출

토스뱅크.

출범 4주년을 맞은 토스뱅크는 고객 수 1375만명, 자체 월간활성이용자(MAU) 수 1000만명이라고 20일 밝혔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은행으로, 고객 입장에서 서비스를 설계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여신, 수신, 총자산이 고르게 성장하며 혁신 플랫폼으로서의 가치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토스뱅크는 4년간 중저신용자 35만명에게 약 9조5000억원을 대출을 공급했다.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국내 거주 외국인 대상의 비대면 뱅킹 서비스를 도입하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체크카드 출시 등 외국인, 미성년자, 저시력자 등 사회적 배려 대상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안전한 금융 환경도 만들고 있다. 은행권 최초로 '안심보상제'를 도입해 피싱 피해는 최대 5000만원, 중고거래 사기는 최대 50만원까지 보상한다. 현재까지 안심보상제로 8466명의 고객이 피해금을 보상받았다.


토스뱅크는 사후 보상을 넘어 최근 금융사기 사전 예측 서비스를 내놓으며 기술 기반 예방 체계로 고객 보호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금융사기 대응의 핵심 시스템인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는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해 사기 의심 거래를 실시간으로 탐지하고, 새로운 유형이 발견되면 즉시 룰에 반영해 대응 체계를 고도화한다. FDS에 탐지된 이상 징후는 24시간 운영되는 고객센터와 공유되며 위험 유형에 따라 은행이 고객에게 직접 연락하거나, 계좌 거래를 즉시 제한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선제 대응한다.




기술로 고객 신용 회복도 돕고 있다. 토스뱅크는 머신러닝 기반의 인공지능(AI) 기술로 연체 위험이 높은 개인사업자를 조기에 파악하고, 맞춤형 채무조정 프로그램을 선제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사장님 새로대출'과 '사장님 새날대출' 등으로 3438명의 개인사업자가 연체 위기를 벗어났다.


토스뱅크는 앞으로 은행권 최초로 지방은행과 함께 선보인 공동대출의 확대를 비롯해 자산관리, 외환, 기업뱅킹 등의 영역에서도 지속적으로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다.


앞의 관계자는 “지난 4년간 토스뱅크는 고객이 중심이 되는 금융을 기술로 증명해 왔다"며 “앞으로도 기술을 통해 금융 경계를 계속 허물고,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맞는 금융 기회를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NH농협은행-한국마사회, 농협중앙회장배 대상경주 대회 개최

농협은행

▲19일 경기도 과천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열린 제21회 농협중앙회장배 대상경주 시상식에서 백남성 NH농협은행 공공금융부문 부행장(가운데)이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와 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에 말 생산농가 육성 지원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19일 경기도 과천시 렛츠런파크 서울에서 한국마사회와 '제21회 농협중앙회장배 대상경주'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농협은행은 경주를 시작하기 전에 농심천심 운동 일환으로 우리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한국농협 백미밥' 증정 이벤트 등을 실시했다.


대회 시상식에서 농협은행은 한국경주마생산자협회와 한국내륙말생산자협회에 '말 생산농가 육성 지원기금' 4억을 전달했다.


백남성 농협은행 공공금융부문 부행장은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말생산농가 육성·지원을 통한 축산농가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농협은행은 국내 말 생산 촉진과 축산농가 발전을 위해 2004년부터 대상경주 후원과 말 생산농가 육성 지원기금을 전달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 초등학교 찾아가는 어린이 친환경 교육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전국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 1000여명을 대상으로 'MG가 그린 환경클래스'를 올해 12월까지 운영한다고 20일 밝혔다.


MG가 그린 환경클래스는 예비 사회적 기업인 지구랭과 선정 학교에 직접 찾아가 환경 인식 이론 교육과 청바지 업사이클 교구 키트를 활용한 실습 교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업사이클 교구 키트는 지역사회 시니어클럽과 협업해 제작된다.


중앙회는 이번 교육에서 학생들에게 탄소를 줄이는 방안 중 하나인 업사이클 개념을 설명하고 청바지로 필통을 만드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환경과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체득하고,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탄소 저감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김인 중앙회장은 “미래세대가 친환경 인식을 효과적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양질의 환경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새마을금고는 환경적 책임을 이행해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다양한 ESG(환경·사회·거버넌스)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MG가 그린 환경클래스는 지난해 처음으로 실시해 전국 1005명의 학생들에게 교육을 진행했다.



농협, 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와 상생협력…지역상생직판행사

농협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오른쪽)이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와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전국농어촌지역군수협의회와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체결하고 '2025 지역상생직판행사'를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농협은 농업인 지원과 안정적 판로 확보를 위해 지자체와의 협력 강화를 모색해 왔다. 협의회는 각 지자체 현안과 농촌발전 과제 등에 공동 대응하며 연대를 강화하고 있다.


농협은 협의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구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농심천심(農心天心)' 운동 확산, 농산물 소비촉진 행사 활성화, 지자체협력사업 확대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MOU 협약식에 이어 개최되는 '2025 지역상생직판행사'는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선보이는 자리로, 전국 37개 회원군과 농협이 참여하는 80개 부스가 운영된다. 농협은 5개 부스를 운영해 △농식품 구독서비스인 농협맛선 △온라인 축산전문몰 농협라이블리 △농협식품의 쌀가공품 △농협홍삼 제품 △농협목우촌 제품 등을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농협식품 부스 앞에서는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쌀소비 촉진 룰렛이벤트'가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간단한 쌀 관련 퀴즈를 풀고 룰렛을 돌려 쌀 가공식품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쌀소비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다양한 쌀 가공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강호동 농협 회장은 기념사에서 “농협은 농심천심 운동을 통해 우리 농산물 애용과 도농교류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산물 유통혁신에 더욱 박차를 가해 농업소득을 높이고 농산물이 적정한 가격으로 유통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