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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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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일산대교 전면 무료화 추진 전격 선언...내년 1월 1일부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0.02 16:29

“도민 교통복지 실현, 정부·지자체와 공동 부담” 강조

경기도

▲2일 오후 중앙협력본부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경기도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전면 무료화를 전격 추진하기로 결정, 도민 교통복지 실현과 서북부 균형발전의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김 지사는 2일 국회에서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더불어민주당 의원인 박정, 한준호, 김주영, 박상혁, 김영환, 이기헌 의원과 긴급 회동을 갖고 일산대교 무료화 방안을 합의했다.


이날 회동은 도와 지역 정치권이 오랜 기간 주민 숙원으로 꼽혀온 일산대교 문제 해결을 위해 한목소리를 낸 자리로 실질적인 추진 동력이 확보됐다는 평가다.


이번 합의안의 핵심은 도가 먼저 통행료의 절반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나머지 절반은 중앙정부와 기초자치단체가 분담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통행료 징수 만료시점인 2038년까지 매년 약 150억~200억원 수준의 예산을 투입해 일산대교 운영사인 국민연금공단에 지급한다.




이 결정만으로도 현재 1200원인 통행료가 절반인 600원으로 낮아지며 이어 도는 국토교통부와 김포·고양·파주시 등이 나머지 50%를 분담하도록 협의를 추진해 전면 무료화로 나아간다는 구상이다.


김 지사는 이날 “일산대교는 수도권 서북부 시민들의 생활도로이자 유일한 유료 교량으로 주민 불편과 부담이 컸다"며 “도민 교통복지를 위해 경기도가 먼저 책임 있는 결정을 내린 만큼 중앙정부와 기초자치단체도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경기도의 선제적 재정 지원이 마중물이 되어 국비 확보와 지자체 분담 논의가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기도

▲2일 오후 중앙협력본부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고양,파주,김포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일산대교 관련 간담회를 하고 있다 제공=경기도

일산대교는 한강을 횡단하는 28개 교량 가운데 고속도로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통행료를 부과해왔다.


국가지원지방도임에도 건설 당시 국비 지원이 전혀 없어 국민연금공단이 운영을 맡게 됐고 이로 인해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도는 지난해 대법원 판결에서 패소하면서 무료화 시도가 좌절됐지만 이후에도 교량 매입과 재정 지원 등 다양한 해법을 놓고 협상을 이어왔다.


그러나 매입에는 최소 5000억원 이상의 재정이 필요해 현실적 부담이 커 결국 '재정 지원을 통한 무료화'로 방향을 선회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도의 결정을 높이 평가하며 정부 차원의 협력을 약속했다.


의원들은 “경기도가 먼저 도민을 위해 통행료 절반 부담을 떠안겠다고 선언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조치"라며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국비 지원이 가능하도록 정부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이번 결정이 단순한 교통료 지원 차원을 넘어 수도권 서북부 지역 교통 편의성과 생활권 확장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내다본다.


특히 교통 접근성이 강화되면 김포·고양·파주 지역의 산업·주거 경쟁력 제고와 함께 수도권 균형 발전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연 지사는 “도민 생활에 직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기도가 앞장서는 것은 당연하다"며 “이번 결정을 시작으로 교통, 주거, 산업 전반에서 서북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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