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도로 잇는 광역 교통망 완성
산업·관광 동반 성장의 발판
시민 삶의 질, 체감형 변화
민선 7·8기 동안 최기문 영천시장은 교통 인프라 확충과 도시 기반 조성에 행정력을 집중해 왔습니다. KTX·도시철도 연결, 고속도로 건설, 국도 대체우회도로 등 굵직한 현안들은 영천을 대구·경북의 중심축으로 끌어올릴 핵심 과제입니다. 본지는 3회에 걸쳐 최 시장의 성과와 과제를 짚어봅니다.<편집자주>
글싣는순서
1:교통 인프라 확충과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
2:산업·경제 기반 강화와 기업 유치 성과
3:문화·복지·정주 여건 개선, 미래도시 비전

▲사진=최기문영천시장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첫 번째 순서에서는 교통 인프라 확충과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를 집중 조명합니다.
“교통망은 곧 도시의 혈관이다." 최기문 영천시장이 민선 8기에서 가장 집중한 분야는 다름 아닌 교통 인프라 확충이다.
철도·도로·IC를 아우르는 대형 교통 프로젝트들이 본격 궤도에 오르며 영천의 산업과 관광, 그리고 시민 생활이 달라지고 있다.

▲제공=영천시
◇도시철도 1호선 연장, 국비 1,200억 확보
영천 도심과 대구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1호선 연장사업은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뒤, 올해 국비 1,200억 원을 확보하며 속도를 내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영천에서 대구 도심까지 40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어, 의료·교육·문화 인프라를 이용하는 시민 편의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영천 금호읍에 거주하는 김 모(72) 씨는 “대구 대학병원 진료를 받으려면 왕복 세 시간 넘게 걸리는데, 앞으로는 1시간이면 충분하다니 마음이 놓인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경부고속도로 금호대창 전용하이패스 전용 IC 신설 제공=영천시
◇하이패스 IC와 국도 우회도로, 물류·관광 두 마리 토끼
금호대창 하이패스 IC 설치공사도 가시화됐다.
총사업비 95억 원이 투입되며, 개통 시 하루 1만 5천 대 이상의 차량이 통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비 절감 효과는 물론, 경부선 고속도로 접근성이 개선돼 관광객 유치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남천~남산 구간을 연결하는 국도대체우회도로는 총연장 7.8km, 사업비 1,050억 원 규모로 추진 중이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영천 도심을 우회하는 물류 흐름이 원활해지고, 상습 정체 구간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영천의 한 자동차 부품업체 대표는 “부품 운송 시간이 평균 30분 단축되면 물류비만 연간 10% 이상 절감될 것"이라며 “영천이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 생활의 질 높인다
최기문 시장은 교통망 확충을 단순한 인프라 건설이 아닌 '생활형 정책'으로 규정했다. 실제로 도심 주거지역 인근에는 보행 친화형 도로정비사업이 함께 추진돼 보행 안전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영천의 미래는 지속 가능한 성장과 세계와의 연결에 달려 있다"며, “철도와 도로, 그리고 교통 인프라 전반을 혁신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산업과 관광의 경쟁력을 동시에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