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가 영국 런던 빅토리아 파크에서 열리는 뮤직 페스티벌 '올 포인츠 이스트 2025(APE)'에서 '김치 블라스트(Kimchi Blast)' 행사를 개최했다.

▲영국 런던 빅토리아 파크에서 열리는 뮤직 페스티벌 '올 포인츠 이스트 2025(APE)'에 마련된 대상 종가 부스.
대상의 김치 브랜드 '종가(JONGGA)'가 영국 런던 빅토리아 파크에서 열리는 뮤직 페스티벌 '올 포인츠 이스트 2025(APE)'에서 '김치 블라스트(Kimchi Blast)' 행사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유럽권 MZ세대와의 접점을 강화해 유럽 시장에서 '종가'의 위치를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 김치냉장고 모형 부스서 '김치' 매력 전한다
'김치 블라스트'는 소비자들이 김치의 매력을 다각도로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글로벌 김치 행사다. 8월 15~16일에 이어 22~24일까지 열리는 'APE'는 매년 약 20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런던의 인기 뮤직 페스티벌로,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의 공연은 물론 지역 주민들을 위한 영화 상영, 거리 공연, 마켓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가 어우러진 복합 문화행사다. 앞서 지난 15일과 16일 APE 행사장에 마련된 종가 부스에는 약 6000명이 방문해 김치를 직접 맛보고 경험하며 종가와 자연스럽게 교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종가 부스는 김치냉장고를 모티프로 한 대형 '김치 쿨러(Kimchi Kooler)' 형태로 마련됐다. 'Feel the Ferment'라는 콘셉트 아래 김치를 보고 느끼고 맛볼 수 있는 △경험존 △테이스팅존 △게임존 등 다양한 체험 공간으로 구성됐다.
페스티벌의 공식 벤더로 참가하는 3개 인기 레스토랑과의 협업을 통해 종가 김치를 활용한 특별 메뉴도 선보인다. 협업 메뉴들은 행사장 현장 곳곳에서 김치의 색다른 풍미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특히 새로운 미식 경험을 추구하는 유럽 MZ세대에게 김치를 한층 트렌디하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소개할 것으로 보인다.
◇ 대상 종가, 유럽 시장 공략 '가속화'
대상 종가는 유럽 시장 내 급증하는 김치 수요에 대응하고자 지난 2023년 폴란드 신선 발효 채소 전문업체 'ChPN'과 합작법인 '대상ChPN 유럽'을 설립하고, 폴란드 크라쿠프에 공장 신설을 추진 중이다.
현재 코스트코를 비롯한 유럽 주요 국가의 대형 유통 채널에 입점해 있으며, 유럽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현지화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울러 글로벌 넘버원 포장김치 브랜드로서 팝업 행사, 요리대회, 뮤직페스티벌 참가 등 소비자 접점을 다각화하며 김치의 우수성과 매력을 전세계에 알리는 데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경애 대상주식회사 김치글로벌사업본부장은 “이번 페스티벌은 유럽 소비자들에게 발효식품인 김치를 새롭고 유쾌한 방식으로 소개하고, 종가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K-푸드 유럽 진출의 핵심 거점인 영국에서 종가 김치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현지화 제품 개발 및 '김치 블라스트' 행사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유럽 시장을 적극 공략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