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남 미사경정장에서 선수들 거센 물보라를 일으키며 턴마크.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지난 9일부터 2025 경정 하반기 경주가 시작됐다. 레이스 출발에 앞서 하반기 경정선수 등급 심사 결과가 먼저 나왔다. 총 142명 경정선수는 A1 등급 21명, A2 등급 35명, B1 등급 42명, B2 등급 44명으로 나뉘었다.
선수들은 등급 심사에 예민할 수밖에 없다. 등급에 따라 출전할 수 있는 경주 수가 다르다. A1 선수는 B2 등급 선수보다 반기에 약 10경주 정도 더 출전 기회를 얻게 된다. 반면 최하위권 선수는 주선보류 3회가 누적되면 아예 선수 등록이 취소된다.
◆ 서휘-문안나-최인원 B2에서 A1으로 수직 상승

▲최인원 경정선수(16기, A1).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이번 등급 심사에서 가장 눈에 띄는 선수는 가장 낮은 B2에서 가장 높은 A1으로 등급이 껑충 뛰어 올라간 김창규(1기), 서휘(11기), 문안나(3기), 김효년(2기), 안지민(6기), 최인원(16기)이다.
특히 16기 유망주로 손꼽히는 최인원의 A1 승급은 관심거리다. 16기 중에서 유일한 A1 등급이다. 매년 B2 등급에서 전전했는데 지난 상반기 깜짝 활약을 펼쳤다.
상반기 총 39회 출전해 1착 9회, 2착 12회, 3착 5회로 승률 23.1%, 연대율 53.8%, 삼연대율 66.7%를 기록했다.
인코스에 상당히 강점이 있는 선수로 1∼2번 인코스 입상률은 92.3%에 달한다. 큰 변수가 없다면 하반기에도 좋은 기세를 이어갈 것이란 전망이다.

▲배혜민 경정선수(7기, A1).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박종덕(5기), 이지수(3기), 이태희(1기), 전동욱(16기), 이미나(3기), 조규태(14기), 고정환(14기), 민영건(4기), 박정아(3기)는 B2에서 A2로 승급했다.
여기에 배혜민(7기), 이승일(5기), 구현구(4기)는 A2에서 A1으로 한 단계 승급하며 다시 한번 존재감을 각인시켰다.
특히 배혜민은 2010년부터 2012년까지 3년 연속 그랑프리 우승할 정도로 저력이 있는 선수다. 이번 승급을 발판 삼아 제2 전성기를 맞을 수 있을지 흥미롭다.
◆ 사전출발위반 수직 낙하, 어선규-김종민-심상철

▲어선규 경정선수(4기, B2).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반면 강급의 쓴맛을 본 선수들도 있다. 특히 어선규(4기)를 비롯해 최강 전력으로 꼽히는 김종민(2기), 심상철(7기)이 B2로 강급됏다.
이들 선수가 B2로 수직 낙하한 이유는 바로 사전출발위반(플라잉) 때문이다. 어선규는 지난달 26일, 김종민과 심상철은 4월16일 사전출발위반을 기록했다.
사전출발위반을 한 선수는 6개월간 대상경주 출전 자격도 잃게 되는데, 다승 선두 어선규가 치명타를 입었다.
어선규는 올해 초반부터 발군의 실력을 선보여 올해 열린 큰 대회마다 가장 강력한 우승 후보로 꼽혔다. 하지만 4월 스피드온배 대상경정과 6월 KBOAT 경정 왕중왕전에서 번번이 우승을 놓쳤다. 아울러 사전출발위반으로 앞으로 남은 3차례 대회 출전 자격마저 모두 잃었다.
류석현(12기), 이진우(13기), 김인혜(12기), 박진서(11기), 이재학(2기), 김지현(11기), 최광성(2기), 정민수(1기)는 A1에서 A2로 한 단계 강급됐다.

▲심상철 경정선수(7기, B2). 제공=국민체육진흥공단
이들 선수는 저력이 있는 선수들로 특별승급이나 연말 등급 심사를 통해 제자리를 찾아가기 위해 강승부를 펼칠 것으로 보인다.
임병준 쾌속정 팀장은 23일 “이번 등급 심사에선 기존 강자들이 상당수 강급되거나 하위 등급으로 많이 내려왔다. 새로운 후반기가 시작되는 만큼 절치부심 자세를 앞세운 실력자들 분전과 하위권 선수들 약진으로 미사경정장은 더욱 열기를 더해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