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방,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아파트 매물 추천 서비스 '찾아줘 신혼집' 이미지. 사진=직방
주거 공간도 이제 개인화 시대다. 건설사와 프롭테크 업계가 '누구에게나 똑같은 집'에서 벗어나, 예산과 생활방식,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라지는 '맞춤형 주거 서비스'를 앞다퉈 내놓고 있다. 아파트 브랜드의 경쟁력은 평면이나 입지만으로 설명되지 않는다. 입주자의 삶을 어떻게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느냐가 핵심이 되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지난 29일 국내 셀프스토리지 1위 기업인 세컨신드롬과 협업해 자이(Xi) 아파트 단지에 개인 맞춤형 보관 서비스 '미니창고 다락'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미니창고 다락은 입주민들이 세대 내부에 보관할 공간이 부족할 경우, 이 서비스를 통해 공용부에 물품을 자유롭게 맡기고,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는 물품 보관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세대 내부 수납이 부족한 입주민들을 위해 공용부에 스마트 창고를 설치하고, 입주민은 자이홈 앱을 통해 물품 데이터를 관리하거나 온·습도, 원격 개폐를 제어할 수 있다. 캠핑용품, 계절가전, 대형 의류 등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필요한 공간을 유연하게 사용하는 방식이다. 향후 보험 연계나 무료 운송 서비스도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DL이앤씨는 지난 3월 소비자 취향을 사전에 반영하는 인테리어 맞춤형 서비스 '디 셀렉션(D Selection)'을 내놨다. 입주 전에 미리 인테리어를 선택하고 시공까지 마치는 시스템으로, 미니멀·모던 내추럴·소프트 클래식 등 세 가지 스타일 중 선택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170만 건이 넘는 인테리어 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 성향을 반영한 디자인을 구축했으며, 고객이 3D 시뮬레이션 '디버추얼'을 통해 사전 체험까지 해볼 수 있도록 했다.
프롭테크 기업 직방은 이에 앞서 지난 29일 신혼부부를 위한 맞춤형 중개 서비스 '찾아줘 신혼집'을 출시했다. 직방의 중개 네트워크 '직방부동산중개파트너스' 제휴 중개사가 예산, 평수, 희망지역, 반려동물 여부 등 다양한 조건을 토대로 맞춤형 아파트 매물을 큐레이션해준다. 사용자는 앱에서 상담 신청만 하면 상담부터 매물 제안, 계약 조율까지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지원받을 수 있다. 중개 라이브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영상 상담도 가능하다.
이처럼 최근 주거산업 전반에서 맞춤형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는 배경엔 '정보 중심'에서 '경험 중심'으로 이동하는 소비자 인식 변화가 있다. 단순히 위치나 가격이 아닌, '내게 맞는 집'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주거시장의 개인화 흐름이 더욱 뚜렷해질 것이라고 본다.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의 경쟁력은 좋은 땅에 짓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며 “누구를 위한 공간인지, 어떻게 쓸 것인지까지 설계하고 제안하는 기업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