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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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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트롤] 고양시-남양주시-양주시-의정부시-파주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28 20:45

◆ 고양시 중간배차-전세버스, 시민 출근길 '특급소방수'

고양특례시 1000번 2층버스

▲고양특례시 1000번 2층버스. 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는 도로교통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2023년 12월20일 시행)로 극심한 출근길 혼잡 문제가 발생하자 선제적이고 유연한 대책으로 '시민 교통권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는 시민 안전을 위한 불가피한 제도이지만 실질적인 시행에서 고양시와 같은 수도권 외곽 도시에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특히 서울로 출근하는 주요 노선인 1000번 직행 좌석버스는 상류부인 일산 구간에서 이미 만석이 되어 하류부인 덕양구 행신동 주민이 정류장에서 연이어 승차하지 못하는 심각한 불편이 발생했다.


또한 정류소에 광역버스로 승차하려는 대기 줄이 형성돼 바쁜 출근길에 시민 간 충돌 및 감정적인 민원도 빈번했다.


고양시는 입석금지 시행 전후 승차 불가 인원 데이터 등을 갖고 국토교통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와 지속 협의해 △전세버스 2대 추가 투입 △전국 유일 중간배차 6회 운영 유지 △2층 전기버스 5대 도입 등 대책을 마련했다.




고양특례시 730번 출퇴근 맞춤형 버스

▲고양특례시 730번 출퇴근 맞춤형 버스. 제공=고양특례시

특히 '광역버스 준공영제 중간배차 운영'은 전국 최초이자 유일한 제도로, 기존 준공영제 체계에선 운영이 어려운 방식인데도 고양시는 덕양구 시민의 교통권을 보장하기 위해 대광위를 꾸준히 설득해 중간배차 방식을 유지하게 됐다.


또한 운전기사 부족에 따른 민영제 노선 감차가 현실인데도 운수업체를 독려해 운행 대수 정상화에도 힘썼다.


이런 대책 이후 고양경찰서 및 행신초교 등 중앙로 하류부 주요 정류장에서 배차가 가능해지자 무정차로 인한 탑승 거부 문제도 크게 해소됐다.


한편 광역버스 입석 금지, 출퇴근 시간 집중에 따른 혼잡을 해소하려면 운행 대수(상용차) 증차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나 고양시는 출퇴근 시간대 외에는 승객이 현저히 적어 운송비용 대비 수입이 맞지 않아 증차만이 현실적인 해결책은 아니다.


그래서 고양시는 증차 없는 탄력적 운행으로 예산을 절감은 물론 시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최근에는 향동 출퇴근 시간 혼잡도를 낮추고자 730번(일반시내) 버스의 중간배차를 실시해 출퇴근 시간대에 한해 향동~DMC역 구간을 운행 중이다.


◆ 남양주시 별내역,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 중심축으로 변신

주광덕 남양주시장 2024년 8월 별내선 개통 후 현장 점검

▲주광덕 남양주시장 2024년 8월 별내선 개통 후 현장 점검. 제공=남양주시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는 별내역을 중심으로 양주시-포천시-의정부시 등 인근 도시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별내역이 수도권 동북부 광역교통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1월13일 양주시에서 출발하는 8300번 광역버스가 개통된 데 이어, 내달 1일에는 포천시에서 별내역까지 운행하는 3003번 광역버스가 새롭게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의정부시에서도 별내역을 연결하는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을 추진하고 있어, 향후 운행이 본격화되면 별내역의 광역교통 허브 기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아울러 별내역은 경춘선에서 8호선으로 환승하는 잠실 방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정차역으로서 광역철도와 버스를 연계한 입체적인 교통체계 핵심 거점으로 주목받고 있다.


남양주시 별내역 입구

▲남양주시 별내역 입구. 제공=남양주시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28일 “별내역을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망 확장은 수도권에서 서울 잠실 방면 이동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반영된 결과"라며 “광역교통망 확대는 시민 일상을 바꾸는 변화인 만큼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촘촘한 교통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양주시, 2025양주회암사지왕실축제 서포터즈 발대식 성료

양주시 25일 '2025년 제8회 양주회암사지왕실축제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양주시 25일 '2025년 제8회 양주회암사지왕실축제 서포터즈' 발대식 개최. 제공=양주시

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주시가 '2025년 제8회 양주회암사지왕실축제'를 함께 만들어 갈 서포터즈 '회암이' 발대식을 지난 25일 회암사지박물관에서 열고 본격적인 축제 준비에 돌입했다.


이날 발대식에선 서포터즈로 선정된 시민 18명에게 위촉장이 수여됐으며 축제 의미와 활동 방향에 대한 소개와 함께 회암사지 일대를 직접 둘러보는 사전 답사도 진행됐다.


특히 이번 서포터즈는 20대 청년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 시민으로 구성돼 세대 통합이란 측면에서 눈길을 끌었다.


이들 서포터즈는 온라인 홍보, 현장 운영 지원 등 다채로운 활동을 통해 축제를 시민 가까이에서 이끌 예정이다.


홍미영 문화관광과장은 발대식에서 “2025양주회암사지왕실축제를 함께 만들어 가는 서포터즈 여러분 참여로 든든하고 감사하다"며 “이번 축제가 시민과 역사 그리고 문화가 하나 되는 뜻깊은 시간이 되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25양주회암사지왕실축제는 내달 13일 옥정호수공원에서 열릴 출정식과 전야제를 시작으로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 동안 양주 회암사지 일대에서 다채로운 행사를 선보인다.


특히 어가행렬, 양주목사 환영 마당, 미디어아트 융복합 공연 등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프로그램을 비롯해 청소년 댄스 경연 '조선 힙쟁이', 고등셰프 경연대회, 체험 프로그램 등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다.


◆ 의정부시, 주요도로 8개 축 124개 교차로 신호체계 개선

의정부시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3단계 완료

▲의정부시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3단계 완료. 제공=의정부시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의정부시는 시민과 운전기사 설문-민원 등을 반영해 추진한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사업' 3단계 구간 개선을 완료했다.


이번 3단계 사업은 평화로를 비롯해 △시민로 △의정로 △경의로 △회룡로 △추동로 △충의로 △송산로 등 관내 주요 도로 8개 축의 124개 교차로 총 15.51km 구간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대표 구간인 평화로 대상지(문화교차로~양주시 비석사거리)는 과거 반복되는 정체로 민원이 많던 곳이다. 의정부시는 평일-주말, 출퇴근 시간 등 다양한 교통 상황을 분석해 신호 주기를 조정한 결과, 통행속도는 기존 21.7km/h에서 28.8km/h로 약 32.7% 증가했고, 평균 통행시간은 5분 55초에서 4분 18초로 27.3% 감소했다.


특히 녹양교차로와 인접한 양주 비석사거리까지 신호체계 연동 범위를 확장해, 시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교통흐름 개선에 나섰다. 당초 정비 대상은 의정부 구간이지만, 인근 지역까지 함께 개선해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 편의를 한층 더 높이고자 했다.


이를 위해 기초 조사와 교통 시뮬레이션을 거쳐 광역 교차로 간 신호체계를 정비했고, 의정부‧양주경찰서도 적극 협력해 현장 적용을 함께 이끌었다. 행정 경계를 넘어선 이번 조치는 의정부시와 경찰 간 협업의 우수 사례로 평가된다.


3단계 사업 전후 효과 분석에 따르면 전체 평균 통행속도는 17.7km/h에서 20.2km/h로 약 13.7% 증가했으며, 통행시간은 평균 426초에서 385초로 약 9.7% 단축됐다. 이에 따른 연간 경제적 편익은 약 80억원으로 추정되며 연료 절감, 시간 절약, 탄소배출 감소 등 효과도 함께 기대된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28일 “도로-교통 환경은 시민 일상과 직결된다"며 “앞으로도 시민 의견을 바탕으로 변화하는 교통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더 나은 이동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교통신호체계 최적화 사업은 도로교통공단, 교통기술사, 대학교수 등 전문가와 함께 추진돼 현장 중심 합리적인 개선이 이뤄졌으며, 시민 체감도가 높은 저비용 고효율 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파주시, 제5차 택시총량제 감차 막고 2대 증차 성공

파주시청 전경

▲파주시청 전경. 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가 올해 초 국토부가 내놓은 제5차 택시총량제(2025~2029) 지침 시행에 따른 감차 우려를 씻어내고 자율조정협의회를 거쳐 지침이 허용하는 최대치인 2대 증차에 성공한 데 이어 향후 총량제 재산정을 통해 증차를 추진한다는 새 목표를 내걸고 시민이동권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택시총량제는 사업 구역별 수요에 부합하는 택시 총량을 설정해 차량 대수를 제한하는 제도로 각 지자체는 국토부 지침에 따라 실차율(택시에 손님이 실제 탑승하고 이동한 비율)과 가동률(등록 대수 중 실제 운행되는 차량수 비율)에 따른 일정한 계산법에 따라 택시 총량을 결정하게 된다.


파주시는 꾸준한 인구 증가에 따라 택시 수요도 높은 편이지만 국토부 지침이 정한 산정 방식으로는 가동률과 실차율이 기준치에 미치지 못하는 까닭에 감차를 피하기 힘든 상황이었다. 그런데 이런 어려움에도 파주시가 감차 대신 '2대 증차' 결정을 얻어낼 수 있던 배경에는 국토부 지침이 간과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집요한 설득 끝에 지침 변경을 이끌어 낸 파주시 노력이 있다.


이번 5차 택시총량제에는 많은 변화가 있다. 가장 두드러진 변화로는 실차율과 가동률을 측정하는 조사 방법이 기존 표본조사에서 택시운행정보관리시스템(TIMS)을 활용한 전수조사 결과를 반영하도록 변경되고, 도농 복합도시 전용 산식이 폐지된 점을 꼽을 수 있는데, 이는 도농 복합도시인 파주시로는 매우 불리한 변화다.


파주시는 무엇보다 시민 이동권 보장을 최우선 명제로 내걸고 국토부를 설득했다. 특히 파주시와 같은 도농 복합도시는 대중교통 기반 시설이 충분치 않은 만큼 시민 이동 편의를 확장하려면 택시 공급이 지금보다 오히려 더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관내 택시 수요와 공급 분포가 고르지 못해, 공급량이 충분치 않을 경우 즉각적 수요 대응이 쉽지 않아 실차율과 가동률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 기존 택시총량제에 적용하던 도농 복합도시 전용 산식을 다시 반영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적극 건의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감차를 유예하고 증차 전환 물꼬가 열렸고, 지난달 말 파주시 택시총량 자율조정협의회를 거쳐 2대 증차라는 결정을 이끌어 냈다.


그러나 2대 증차로는 시민 수요에 대응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런 판단 아래 이번에 변경된 총량 지침에 따라 재산정 기준을 활용해 증차를 추진하는 계획을 수립했다. 거리-시간 실차율 또는 가동률이 각각 목표치를 6개월 이상 연속 초과할 경우 재산정이 가능하다.


우선 실차율과 가동률을 높이려면 일반택시 및 개인택시 업계 노력과 협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이를 위해 파주시는 택시 사업자의 임의 휴업 및 유가보조금 부당 사용에 대한 처분을 강화해 가동률 향상을 도모하고, 야간시간 운행 인센티브 지급, 택시요금 지역화폐 결제 등 정책을 추진해 증차가 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박한수 버스정책과장은 “총량제 지침에 따른 파주시 택시 증차를 위해서는 재산정 요건 충족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는 파주시뿐 아니라 택시업계, 특히 개인택시 운수종사자의 적극 협조와 동참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파주시는 자율조정협의회 결과를 경기도에 제출해 향후 경기도 고시 발표 이후 신규 면허 공급이 가능하도록 준비할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택시 총량 재산정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가동률과 실차율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풍수해 대비' 파주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김경일 파주시장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주재

▲김경일 파주시장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주재. 제공=파주시

파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파주시는 27일 여름철 풍수해에 대비해 국지성 집중호우 상황을 가정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시청 재난안전상황실과 문산읍 임월교 하천부지에서 토론훈련과 현장훈련이 동시에 진행됐으며, 실제상황과 같이 재난안전상황실에서 훈련 현장을 볼 수 있도록 중계해 기관 간 협력체계를 확인하고 현장 대응력을 점검하는 자리가 됐다.


파주시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파주시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제공=파주시

파주시는 작년 집중호우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만큼, 올해는 예년과 같은 대형 화재 예방훈련이 아닌 풍수해 재난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췄다.


파주시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파주시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제공=파주시

이날 훈련은 지역성 폭우로 문산천 수위가 크게 불어 제방 일부가 유실되고 침수지역 내 이재민이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으며, 파주시 10개 협업부서와 소방, 경찰,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등 10개 유관기관 및 민간단체 등 100여명 인력이 동원됐다.


파주시는 재난안전대책본부와 재난 현장 통합지원본부를 운영해 배수펌프장과 양수기, 차수판 등 수방 자재를 실제 가동했다. 특히 드론, 소방크레인, 굴삭기 등 각종 구조-구급-복구 장비를 동원해 임무를 수행하며 유관기관 간 신속한 공조 체계도 확인했다.


파주시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파주시 27일 풍수해 대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제공=파주시

현장 훈련이 진행된 문산천 일대는 1990년대 3번의 대홍수와 2020년 4000명 주민이 대피할 정도로 큰 수해를 입은 곳인 만큼, 이번 훈련 의미는 더욱 크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훈련을 통해 발견된 문제점을 보완해 재난대응력을 강화하고, 실전과 같은 훈련을 통해 유관기관과 협업체계를 더욱 굳건히 하고 재난대응능력을 향상시켜 시민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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