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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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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분기 실망’ 롯데칠성, 설비투자·제품군 재정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14 16:49

영업익 32% 급감 ‘충격’…국내매출 일제 하락
설비투자비 2400억→1800억 25% 대폭 축소
제로음료 확대, 소주 리뉴얼, 영업 강화로 타개

서울 송파구 롯데칠성음료 본사. 사진=롯데칠성음료

▲서울 송파구 롯데칠성음료 본사. 사진=롯데칠성음료

올해 1분기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든 롯데칠성음료가 경영 효율화를 위한 선택과 집중 기조를 강화한다.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신규 설비투자 부담을 줄이는 대신 주력 부문인 음료·주류의 포트폴리오 조정에 역량을 쏟는 분위기다.


14일 롯데칠성음료에 따르면, 올해 국내 설비투자비(CAPEX) 예산을 지난해 수립했던 2400억원에서 1800억원으로 하향 조정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경기 불안과 소비 위축 등 경영 환경 변화에 따라 현재 기준으로 합리적 수준에 맞춰 설비투자 방향을 재설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가 설비투자 집행 규모를 전년 대비 약 25% 축소하는 이유로 업계는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로 풀이한다. 각종 악재 영향으로 롯데칠성음료는 올 들어 매출·영업이익 모두 동반 하락하는 등 실적 개선에 대한 부담을 안은 터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 1분기 연결기준 롯데칠성음료 영업이익은 25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9% 줄었다. 같은 기간 매출도 2.8% 감소한 9103억원을 기록했다. 대내외 불확실성·경기 침체·고물가 등으로 특히 내수 전 영역에서 매출이 감소했다는 회사의 설명이다.


투자 규모 축소로 완급 조절에 나서되, 당장에 롯데칠성음료는 소비 흐름을 반영한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에 집중하며 시장 불확실성에 대응할 여력을 키우고 있다.


음료사업은 메가 트렌드로 자리 잡은 '무(無)당' 제품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제로 탄산음료 부문의 시장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칠성사이다 제로'의 신규 제품군으로 오렌지맛을 새로 내놓을 방침이다.


주류 사업의 경우 다변화되는 시장 트렌드에 발맞춰 제품을 운영하고, 동시에 영업 조직력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초부터 롯데칠성음료는 자체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의 레시피를 변경하거나, 또 다른 브랜드인 '크러시' 페트병 디자인을 교체하는 등 새 단장에 집중했다. 맥주 카테고리에 이어 소주 카테고리 위주로 리뉴얼 작업도 예고한 상태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최근 새로 소주 신제품 '새로 다래'를 출시하고, 소비자 접점에서 다양한 마케팅도 전개하고 있다"며 “추가로 상반기 남은 기간 '순하리 레몬진', '처음처럼' 등 즉석음료(RTD), 소주 카테고리 리뉴얼도 단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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