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손중모

jmson220@ekn.kr

손중모기자 기사모음




[E-로컬경제] 영천시,달서구,칠곡군,청도군,포항시 소식 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07 14:13

◇영천시, 민.관 합동 전통시장 소비촉진 캠페인 실시


여성단체협의회, NH농협은행, iM뱅크와 함께 지역상권 응원



1

▲사진=영천시청 전경

영천=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영천시는 7일 4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영천공설시장에서 '민.관 합동 소비촉진 캠페인'을 펼치며 지역상권 살리기에 동참했다.


이날 캠페인에는 최기문 시장을 비롯해 일자리노사과·가족행복과 직원, 여성단체협의회 회원, NH농협은행·iM뱅크 직원 등 40여 명이 참여해 지역의 우수 농수산물과 생필품 등을 구매하고, 상인들의 현장 목소리를 청취했다.


소비촉진 캠페인은 경기 불황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살리기 위해 영천시가 지난 3월부터 추진하는 민생경제 회복 지역사회운동으로, 지난 4월에 이어 민·관 기관·단체들이 다시 전통시장을 찾아 소비를 통해 소상공인들을 응원했다.




특히 이날 캠페인은 5월 한 달 동안 시행하는 카드형 영천사랑상품권 15% 할인 판매기간 속에 진행됐다.


구매자들은 가벼운 마음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상인들의 판매 손길은 분주했으며, 장터를 찾는 인파도 크게 늘어나 소비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캠페인에 참여한 이상숙 여성단체협의회장은 “한 사람 한 사람의 작은 소비가 지역 상권을 살리는 데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회원들과 함께 착한 소비 나눔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최기문 시장은 “경기 침체는 전국적인 현상이지만, 영천시에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시민 여러분들도 영천사랑상품권 이용과 지역 골목상권 방문으로 소비에 더욱 적극 나서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달서구, 출생아 수 6개월 연속 증가세....결혼.출산장려 정책 효과 본격화



1

▲출산 장려 캠페인 모습 제공=달서구

대구=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대구 달서구는 2024년 10월부터 2025년 3월까지 6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출생아 수가 증가했다고7일 밝혔다.


이 기간 달서구 출생아 수 평균 증가율은 18.0%로 전국(10.2%)과 대구시(17.4%)를 상회하는 상승세를 기록했다.


월별로는 △10월 17.1% △ 11월 6.3% △ 12월 22.4% △ 1월 13.9% △ 2월 25.8% △ 3월 22.7%로 6개월째 연속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2025년 1~3월 평균 증가율은 20.8%에 달하며, 전국 평균(7.8%) 보다 13.0% 높았다.


이번 출산 증가세의 주요 요인으로는 30대 초반 인구 증가, 혼인율 상승, 결혼․출산장려정책의 추진 효과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달서구는 30~34세 인구가 2020년 대비 4.5% 증가한 반면, 35~39세 인구는 21.0%가 감소해 실질적 출산 연령층인 30대 초반 인구 증가가 출산율 상승의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2023년 달서구 혼인 건수는 전년 대비 11.9% 증가하여 전국(1.0%)과 대구시(8.7%)를 크게 웃돌아 일반적으로 혼인 후 평균 1~2년 내 출산이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혼인율 상승이 출생아 증가로 이어졌음을 보여준다.


달서구는 2016년 전국 최초 결혼장려팀을 신설해 저출산 대응의 선도적 모델을 제시하고, 청년들의 결혼 인식개선을 위한 범국민 캠페인 '뉴(New) 새마을운동'을 전국으로 확산시켜 179쌍의 성혼을 이끌어낸 바 있다.


지난해 7월에는 저출산 대응 조직 출산장려팀을 신설해 '출산BooM 달서'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 중에 있으며, AI 출생축하송 서비스, 생애주기 출산정보 플랫폼 구축, 다자녀 확대 지원사업 등 MZ세대 맞춤형 출산정책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달서구의 연간 출생아 수는 2,038명으로 전년(2,054명) 대비 0.78%정도 소폭 감소했으나, 하반기부터 유의미한 반등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면서 결혼․출산장려의 정책적인 효과가 실질적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달서구는 아동친화도시로 달서아이꿈센터와 다함께돌봄센터 등 온마을이 함께 아이 키우기 좋은 양육 공동체 환경을 조성해 결혼.출산.육아가 선순환되는 도시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태훈 달서구청장은 “이번 출생아 수 증가는 지금까지 펼쳐온 결혼․출산장려 정책들이 점차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고 있는 신호이며, 앞으로도 많은 청년들이 결혼과 출산을 자연스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청년 응원 정책을 적극 펼치면서 아이와 함께하는 희망미래형 도시 '출산BooM 달서'를 만들어 가겠다" 라고 말했다.



할매래퍼 수니와칠공주, 유퀴즈 작가에 공개 러브콜



1

▲수니와칠공주 할머니들이 지난 6일, '유퀴즈 온 더 블럭' 출연을 바라는 손글씨 푯말을 들고 제작진에게 공개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제공=칠곡군

칠곡=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 기자 손녀의 이 말에 여든을 넘긴 할머니 래퍼들이 다시 움직였다.


국내외 방송을 섭렵하며'고령 래퍼'로 주목받아온'수니와칠공주'가 이번에는 손녀의 소원을 이루기 위해 tvN '유 퀴즈 온 더 블럭' 제작진에게 공개 러브콜을 보냈다.


경북 칠곡군의 8인조 할머니 래퍼 그룹 수니와칠공주는 지난 6일“작가님, 수니와칠공주 여기! 유퀴즈만 남았어요"라는 문구가 적힌 손글씨 푯말을 들고 출연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KBS·MBC·SBS·TBC 등 국내 방송은 물론, 로이터·AP통신·NHK·CCTV 등 해외 언론에도 소개된 바 있다. 최근에는 KBS '1박 2일>'촬영을 마쳤고, 해당 방송은 오는 11일 방영될 예정이다. 그러나'유퀴즈'무대는 아직 밟지 못했다.


이번 도전은 팀 리더 박점순(86) 할머니의 손녀 강혜은(30) 씨의 결혼 약속에서 비롯됐다.


칠곡군 보건소에 근무 중인 강 씨는 평소 유퀴즈를 즐겨보며“할머니가 꼭 한 번 출연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품고 있었다. 그러나 TV를 잘 보지 않던 박 할머니는“무슨 방송이고?"라며 웃어넘기곤 했다.


그런 박 할머니가 마음을 바꾼 건 지난 4일. 강 씨가 진지한 표정으로“할머니가 유퀴즈에 나오면 저, 결혼할게요"라고 말한 순간이었다.


박 할머니는 웃으며“그래, 너 시집가게 해주자"며 출연을 결심했다. 그리고 이틀 뒤, 팀원들과 푯말을 함께 들고 제작진을 향한'진심'을 담아 사진을 찍었다.


칠곡군 관계자는“그 한 문장에는 손녀를 향한 가족의 정과 인생의 약속이 담겨 있다"고 설명했다.


수니와칠공주는 문해교육을 통해 한글을 처음 배운 할머니들이 쓴 시를 랩으로 만들며 결성된 그룹이다. KBS '인간극장'을 비롯해 '아침마당', '동네 한 바퀴', SBS '세상에 이런 일이', '궁금한 이야기 Y' 등 주요 방송을'도장깨기'하듯 출연하며, 국내외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단순한 출연을 넘어, 국가보훈부·문체부·중기부·해수부·관광공사 등의 정책 홍보 영상에 재능기부 형식으로 참여했고, 공연 수익 일부는 칠곡군 호이장학금 등 지역 인재 육성에 사용됐다.


또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건강담은 칠곡할매', 부산엑스포 유치 캠페인 등에도 활발히 참여하며 문화를'받는 사람'이 아닌'만드는 주체'로 자리매김했다.


박점순 할머니는“방송은 잘 모르지만 사람 웃기고 울리는 건 자신 있다"며 “작가님, 우리한테도 한 번 기회를 줘봐라. 진짜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같은 팀의 이필선 할머니도“유퀴즈도 나가고, 손녀도 시집보내자"며 웃었다.


김재욱 칠곡군수는“초고령화 시대를 맞아 수니와칠공주는 어르신들이 문화의 수요자에서 공급자로 거듭날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주고 있다"며“이번 도전이 전국 어르신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수니와칠공주는 올해도 지역 홍보, 정부 정책 홍보영상, 각종 공연과 방송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며, 손녀와의 약속을 품은 유퀴즈 무대를 향해 진심을 다하고 있다.



◇청도군사회복지사협회, 카네이션 나눔 행사


어르신께 전하는 사랑과 존경, 지역사회에 훈훈한 감동 전해



ㅂ

▲사회복지사협회 카네이션 나눔 행사 모습 제공=청도군

청도=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청도군은 지난 6일 청도군사회복지사협회가 어버이날을 맞아 지역 내 노인시설의 어르신들에게 고마운 마음과 따뜻한 가족애를 전하기 위해 '사랑의 카네이션 만들기'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청도군사회복지사협회와 가족봉사단 회원 50여명이 참여했으며, 이들은 카네이션 1,000송이를 만들어 관내 노인복지시설 21개소에 전달했다.


박기호 청도군사회복지사협회장은 “회원들의 자발적인 마음이 하나로 모여진 가운데 어버이날을 맞이해 매년 행사를 가지고 어르신들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어서 무척 기쁘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하수 청도군수는 “청도군사회복지사협회에서 이처럼 뜻깊은 행사를 마련해 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군민 모두가 어르신들의 은혜와 고마움을 되새기고, 사랑이 넘치는 따뜻한 5월을 함께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청도군사회복지사협회는 지역사회 내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봉사활동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이번 나눔 행사를 통해 지역 공동체의 정서적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힐링 여행지 급부상 '포항', 5월 황금연휴 17만 명 찾으며 인기 입증


황금연휴 4일간 17만 관광객 방문…설 연휴 6일간 대비 12% 증가



ㅂ

▲연휴 기간 호미곶 광장 제공=포항시

포항=에너지경제신문 손중모기자 포항시는 지난3일부터 6일까지 나흘간 총 17만 4,991명의 관광객이 포항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포항은 앞서 디지털 여행 플랫폼 '부킹닷컴'의 황금연휴 국내 여행지 국내 여행 트렌드 조사에서 검색 증가율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실제 방문 수치에서도 전국적인 관심이 입증됐다.


특히 단 4일 만에 설 연휴(6일간 15만 6,680명) 기간 관광객 수치보다 약 12%나 증가하며, 명실상부한 연휴 대표 관광지로 포항이 확실히 자리매김했다는 평가다.


이번 연휴 기간 관광지별 방문객 수는 △보경사 4만 5,373명 △스페이스워크 3만 3,188명 △호미곶광장 3만 680명 △일본인 가옥거리 1만 7,985명 등으로 집계됐다.


어린이날과 부처님오신날이 포함된 연휴의 특성상 가족 단위 나들이객부터 여유로운 일정을 즐기려는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세대의 관광객들이 포항 곳곳을 찾으며 주요 명소마다 활기를 더했다.


최근 인기 드라마 촬영지로 주목받고 있는 청하공진시장과 이가리 닻 전망대, 연오랑세오녀테마공원 등 '드라마 도시 포항'의 명소들도 2만 5천여 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며 눈길을 끌었다.


시는 연휴 기간 관광 비상 상황반을 가동해 관광업체와 안내소를 중심으로 위생·안전·화재 예방 점검을 실시하고, 현장 대응에도 행정력을 집중하며 쾌적하고 만족도 높은 여행환경 조성에 주력했다.


이강덕 시장은 “연휴마다 포항을 찾는 발길이 늘고 있다는 것은 단순한 유행이 아닌 관광도시 포항의 매력이 깊어지고 있다는 뜻"이라며 “계절에 구애받지 않는 콘텐츠, 젊은 세대와 가족 모두를 아우르는 매력으로 포항만의 관광 브랜드를 더욱 단단히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