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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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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가정의달 건강선물 ‘정관장 큰 손’은 5060세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4.28 17:39

KGC인삼공사 최근 5년간 5월 연령별 매출비중 분석결과
50~60세 소비자 비중 5년새 49%→64%…젊은층 앞질러
“부모·자녀·손주 모두 챙기는 세대”…올해도 가정의달 행사

정관장

▲자료=KGC인삼공사

가정의 달 5월은 어버이날, 스승의날, 부부의날 등 고마운 분들에 감사의 뜻을 새기는 기념일이 유독 많다. 따라서, 고마운 이들의 건강을 위한 선물 상품이 많이 팔리는 달이기도 하다.


국내에서 건강 대표 선물은 홍삼 제품이며, 그 중에서도 홍삼 대표 브랜드 정관장의 인기가 높다.


정관장을 선물로 구매하는 소비자 연령층에서 자녀, 제자 등 젊은 세대가 많지만, 최근 몇년간 매출 분석에서 5060세대(50~60세)가 크게 증가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KGC인삼공사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간 연령별 5월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5060세대가 2020년 5월 49%에서 지난해 5월 64%로 껑충 뛰어올랐다.


5060세대는 2020년 5월 연령별 매출 비중에서 2040세대와 비슷했으나, 5년 사이에 과반을 훌쩍 넘기는 상승률을 보였던 것이다.




5060세대가 즐겨 구매하는 정관장 제품군은 △에브리타임 △천녹 △다보록 △홍이장군으로 집계됐다. 정관장에 따르면, '에브리타임'은 자녀 선물로, '천녹'과 '다보록'은 부모님 선물로, '홍이장군'은 손주를 위한 선물로 선호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정관장 '에브리타임'은 간편 건강제품으로 인기를 끌면서 5060세대 5월 매출 비중을 5년 전보다 약 10%포인트(p) 끌어올렸다.


'다보록', '천녹', '홍이장군'도 같은 기간 5060세대의 선택을 받아 나란히 14%p, 5%p, 15%p 동반상승했다.


KGC인삼공사는 5060세대의 가정의 달 구매 증가 배경으로 50~60세 연령대가 부모와 자녀의 역할을 모두 수행한 결과로 풀이했다. 기대수명이 높아지고 동시에 초혼 연령이 늦어지면서 5060세대가 부모와 자녀를 동시에 돌보는 기간이 늘어난 인구 분포 환경이 영향을 미친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정관장은 올해도 5월을 맞아 오는 5월 16일까지 '사랑을 정(正)하세요'를 슬로건으로 가정의달 행사를 진행한다.


KGC인삼공사 관계자는 “가정의 달 선물을 주고 받는 세대가 확장됨에 따라 건기식 수요도 변화하고 있다"며 “가족의 건강과 행복을 바라는 마음이 언제나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일 계획이다"고 말했다.


정관장

▲사진=KGC인삼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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