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투쉽(ship-to-ship) 방식의 LNG벙커링 실증 이뤄지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해상선박의 액화천연가스(LNG) 등 친환경 가스류로의 전환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1월말 기쥰 전 세계 선박 중 총 9463(운항+발주)척이 해상 환경 규제에 대응 중으로, 지난 1년 사이에 19.7% 증가했다.
이 중 탈황설비 스크러버 장착에 의한 대응이 6078척으로 가장 많으나, 지난 1년 간 증가율은 15.6%(819척)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에 그쳤다.
반면 전통적 유류 연료보다 환경 친화적인 가스류 등 대체 연료에 의한 대응은 3385척으로 지난 1년간 27.8%(736척) 증가했다. LNG는 컨테이너선(35%), 메탄올은 컨테이너선(60%), LPG는 LPG운반선 (91%), 배터리는 페리선(32%)이 각각 가장 많은 선종을 차지했다.
전 세계 LNG추진선(운반선 제외)은 2023년 472척에서 2033년 1262척(운항 613척 + 발주 649척)으로 167% 증가 예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메탄올추진선은 2023년 29척에서 2030년 396척(운항 54척 + 발주 342척)으로 1266%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LNG추진선에 대한 메탄올추진선의 대비율은 2023년 6%에서 2030년 31%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메탄올추진선 발주(133척)는 LNG추진선 발주(153척)의 87%에 달할 정도로 크게 늘어났다. 다만 올해 11월 기준으로는 LNG추진선이 264척, 메탄올추진선이 103척으로 메탄올추진선 발주가 LNG추진선 발주의 39%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LNG운반선 신규 건조 계약은 총 88척으로 한국 55척(LNG벙커선 7척 포함), 중국 33척(LNG벙커선 5척 포함) 규모의 발주가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LNG벙커선은 11월말 현재 61척 운항 중이며, 17척이 발주됐다. 2023년에는 총 52척이 운항됐지만 2028년부터는 50% 증가한 78척 이상 운항될 것으로 전망됐다.
메탄올벙커선은 11월말 현재 총 4척 운항 중이며 11척이 발주된 상태다.
전세계 벙커링용 LNG 연간 소비량은 2023년 320만 톤에서 2025년 750만 톤, 2028년 1500만 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LNG벙커링 가격(로테르담 기준)은 846달러로, 전년동기(887달러) 대비 4.6% 하락했고, 전월(795 달러) 대비 6% 상승했다.
한국가스공사 경제경영연구소 남궁윤 박사에 따르면 LNG벙커링 연료로서 액화 바이오메탄 가격은 현재 17∼31달러/기가줄(GJ)이며, 바이오메탄올은 24∼45달러/GJ로 생산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비해 e-암모니아의 생산비용은 2030년까지 하락한다고 해도 30∼55달러/GJ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e-메탄올 가격은 2030년에 40∼60달러/GJ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 박사는 “전세계 바이오메탄 생산량은 2023년에 전년대비 약 12%(8억㎥) 증가해 거의 80억㎥에 도달했다. 이는 미국과 EU에 의해 주도됐다. 일반적으로 바이오메탄을 RNG(Renewable Natural Gas)라고 칭하는 미국은 RNG 세계 최대 생산국이고 유럽에서는 독일, 프랑스, 덴마크에서 바이오메탄 생산량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북미와 유럽 외에도 브라질, 중국, 인도에서도 바이오메탄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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