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9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전지성

jjs@ekn.kr

전지성기자 기사모음




전기협회, 현장실무 지침서 ‘KEC 핸드북’ 개정판 발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15 11:11

전기협회, 2021년 첫판 발행 후 3년만...각계 의견 종합 검토 후 반영
ESS 화재 예방 및 안전대책에 따른 시설기준 등 기술기준 및 KEC 개정 사항 담겨
기술기준 홈페이지에서 E-Book으로 확인 가능

1


대한전기협회가 전기산업계에 전기설비기술기준 및 한국전기설비규정(KEC) 적용활성화와 사용자 이해를 돕기 위한 '한국전기설비규정 핸드북' 개정판을 발간했다.


한국전기설비규정 핸드북은 전기설비 실무자를 위해 설계, 시공, 감리, 검사 업무에 필요한 한국전기설비규정의 해설서로 지난 2021년 1월 KEC의 제정에 맞춰 첫판이 발행됐다.


△공통사항 △저압 전기설비 △고압 · 특고압 전기설비 △전기철도설비 △분산형전원설비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었던 첫판은 2021년부터 시행된 한국전기설비규정의 현장 수용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받고 있다.


이번 개정판에는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고시·공고 되었던 기술기준 및 KEC의 개정 사항을 총망라하여 항목별 규정 취지 및 주요 내용에 대한 설명이 수록됐다.


특히, 지난 1월 초안을 마련한 후 한국전기기술기준위원회 심의를 거치는 등 각계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반영했다.




핸드북에는 기술기준 및 KEC 적용 시 해석이 모호한 조항과 시설의 안전보완 및 국제표준(IEC/ISO) 반영 등 개정 사항에 대한 상세설명이 수록됐다. 주요 개정 내용으로는 발전용 화력 및 수력설비 내진기준,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한 천장 은폐배선 공사방법, 금속제 가요전선관 사용 요건, ESS 화재 예방 및 안전대책에 따른 시설기준, 전기차 충전설비 상세 기준 마련 등이 담겼다.


또한, 기술기준 및 KEC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 중 어려운 전문용어를쉬운 우리말로 바꾸고 관행적으로 쓰여 온 외래어, 일본식 한자어 등을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용어로 순화 및 표준화하여 현장 적용성을제고했다. 이 밖에도 한국전기설비규정과 더불어 전기설비기술기준에 대한 해설내용도 개정판에 포함되어 더욱 다양한 해설과 정보를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전기협회 관계자는“한국전기설비규정 핸드북 개정판이 현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한국전기설비규정의 원활한 적용과 기술기준 선진화를 위해 끊임없이 정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전기설비규정 핸드북 개정판은 대한전기협회 기술기준 홈페이지 E-book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