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제2순환선 포천~남양주 화도 민자고속도로 위치도. 사진제공=남양주시 |
해당 민자고속도로는 서울지방국토관리청(주무관청)과 포천화도고속도로주식회사가 BTO(Build-Transfer-Operate) 사업방식으로 총사업비 1조 4836억원을 투입해 총연장 28.71km, 왕복 4차로 공사 중(약 공정률 90%)이며, 2018년 12월 착공해 연말 개통될 예정이다.
해당 도로가 개통되면 남양주시에서 포천시까지 기존 도로에 비해 통행거리는 약 21km, 통행시간은 약 17분이 단축되고, 서울 제1순환 고속도로 교통량을 분산해 수도권 내부 교통 혼잡도를 완화할 것이란 관측이다. 또한 수도권 동북부지역 고속도로 접근성이 향상돼 교통 불편 해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시 관계자는 "올해 연말 수도권 제2순환선 포천~화도~양평 민자고속도로 개통으로 남양주시는 사통팔달 교통 요충지로 한 걸음 다가서게 된다"며 "3년 뒤 100만 메가시티 남양주에 걸맞은 도로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5월 개통한 수도권 제2순환선(화도~양평) 중 미준공된 화도~조안IC (4.9km) 구간이 포천-화도 민자고속도로와 연말 동시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으며, 서울~양양 고속도로 및 중부내륙선과 연결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kkjoo0912@ekn.kr


![[금융 풍향계] “일정·소비 공유”…토스뱅크, 커플 위한 ‘함께 쓰는 캘린더’ 출시 外](http://www.ekn.kr/mnt/thum/202511/news-p.v1.20251111.df4ed0205c4341a48c08415ab13c78c3_T1.png)







![[기고] IAEA, “후쿠시마 처리수, 국제 기준 충족”… 2년간 방류에도](http://www.ekn.kr/mnt/thum/202511/news-p.v1.20251107.bad8589379c548c4b1437f9bb814cdc2_T1.jpg)
![[EE칼럼] 데이터센터와 배터리의 위험한 동거, ‘액화공기’가 해결책인 이유](http://www.ekn.kr/mnt/webdata/content/202511/40_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0.jpeg)
![[신연수 칼럼] 기후변화 대응, 더는 후퇴하지 말자](http://www.ekn.kr/mnt/thum/202511/news-p.v1.20251111.d106b5fa7dae4b1b8bb0b2996cdd827a_T1.jpg)
![[이슈&인사이트] 소상공인, 내수둔화 시대의 생존 해법은](http://www.ekn.kr/mnt/thum/202511/news-p.v1.20240325.a19a6b33fb5c449cadf8022f722d7923_T1.jpg)
![[데스크 칼럼] 모니터 속 AI만 버블이다](http://www.ekn.kr/mnt/thum/202511/news-p.v1.20251109.63f000256af340e6bf01364139d9435a_T1.jpg)
![[기자의 눈] 부동산정책 성공, 국토균형발전에 달렸다](http://www.ekn.kr/mnt/thum/202511/news-p.v1.20251110.d16f4df5a714462c8a3665d4968cd7a5_T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