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성준

mediapark@ekn.kr

박성준기자 기사모음




제 6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 발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9.04 14:21

11111.jpg

[에너지경제신문 박성준 기자]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지난 1일 ‘제6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은 금융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관하는 공모전이다.

지난 6월 12일부터 7월 19일까지 약 한 달간 접수를 진행됐다. 공모 주제는 핀테크 관련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 및 기술 아이디어로, 핀테크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참가 가능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75건의 아이디어가 제출됐고, 1차 서류 심사를 거쳐 최종 16개의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했다. 그리고 9월 1일 공모전 발표심사를 통해 16개 우수 아이디어 중 1개를 선정해 금융위원장상을 수여했다.

대상(금융위원장상)은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를 위한 주거비용 통합관리 서비스’이라는 주제로 아이디어를 제안한 ‘우리집사(이지아)’가 선정되었다.

‘우리집사(이지아)’는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를 위한 주거비용 통합관리(부동산 관리, 주거비용 관리, 세금관리, 대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는 핀테크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우리집사’는 임대인을 위해 보유 주택에 대한 월세 수입 관리, 임대 계약 관리를 제공하고, 임차인/거주자를 위해 주거비용(월세, 관리비, 공과금) 납부 서비스를 제공한다.

2222.jpg

임대인과 임차인을 위한 주거 안정 서비스는 실제로 시장에서 필요성이 존재하고, 임차인과 임대인 모두에게 신규 수요 창출이 가능한 서비스라는 점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이어 우수상 수상작으로는 ▲햅틱 Lock-369(이상용), ▲아파트 대출/투자의 새로운 방법(그래이집), ▲소액외환 환전시스템, 짤랑! (블록젠), ▲AI 기반 공시 분석 서비스(주식회사 램플리), ▲AI Oracle: 나만의 해외 주식 플랫폼(AI Oracle) 등 총 5팀이 선정되었으며, 장려상은 ▲소상공인을 위한 Digital BNPL 서비스(송무근), ▲AI 기반 보험 위험평가 및 탈모보험 상품화(디레몬), ▲말 관련 조각 거래 플랫폼(뱅크오브홀스), ▲모이락(쏘하이), ▲개인/기업의 올바른 소비를 위한 카드사용 범위 Customizing ON&OFF(온앤오프), ▲Zenefit: 신청 가능 혜택 추천 및 예상 수혜금액 계산 솔루션(제네핏), ▲입금확인 미니 표시기(오아시스), ▲부동산 안심매입약정 서비스, 헷지했지(한국자산매입 주식회사), ▲주식거래처럼 환전거래(Currency UNITed), ▲Pay Map(이환진), 총 10팀이 선정되었다.

제 6회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자에게는 신용정보원의 개방시스템 CreDB 계정 및 코스콤의 클라우드 서비스 크레딧이 제공된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에서도 인턴 지원 시 서류전형 면제, 프론트원 핀테크 큐브 입주 지원 시 가산점 부여 등 17종의 특전을 수상자에게 제공한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2,500만원이 지원된다. 또 우수상 수상자 5명에게는 상금 1,000만원이, 장려상 수상자 10명에게는 상금 250만원이 각각 지원된다.

변영한 한국핀테크지원센터 이사장은 “최근 AI, 빅데이터 등 디지털 신기술로 인해 금융혁신이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핀테크 아이디어 공모전 및 각종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우수한 아이디어가 창업과 스케일업을 거쳐 한국의 대표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