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산시 시민감사관 40명 공모중…투명공정행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30 13:32
안산시청 전경

▲안산시청 전경. 사진제공=안산시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안산시는 오는 8월 11일까지‘제5기 시민감사관’을 공개모집한다. 공모 인원은 전문 분야 30명, 일반 분야 10명 등 40명이다.

안산시 시민감사관제도는 2004년 도입됐으며 감사업무 전반에 외부 전문가가 참여해 자체 감사기능을 강화하고 시정 감시와 불합리한 제도개선 등을 통해 시민권익 보호를 위해 2004년 도입됐다.

이후 2015년 ‘안산시 시민감사관 구성과 운영 조례’가 제정되면서 전문 분야와 일반 분야로 나눠 시민감사관을 선발해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5기 시민감사관은 전문 분야 30명, 일반 분야 10명을 공모한다.

시민감사관은 2년간 무보수 명예직으로 활동하게 된다. 다만 감사 및 현장 활동에 참여할 경우 참석수당이 지급되고, 감사활동에 적극 참여한 시민감사관에게는 안산시 조례에 따라 포상 기회도 주어진다.

전문 분야 시민감사관은 토목-건축-전기-도시계획-환경-보건-세무-회계-사회복지 등 전문가로 구성돼 안산시에서 실시하는 자체 감사 참여 및 자문 역할을 수행한다. 일반 분야 시민감사관은 각종 시민불편-부당사항 제보, 시책 문제점 등에 대한 개선 건의 등 시정 발전에 관한 의견 제시 등 역할을 수행한다.

지원 자격은 안산시에 2년 이상 주민등록이 돼있거나, 관내 소재 사업장에서 근무하는 성인이다. 이달 28일부터 내달 11일까지 안산시 누리집 고시공고에서 지원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우편 또는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세부사항은 안산시 감사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