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안산시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공동체 강화 ‘우수상’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30 12:33
안산시 13회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공동체 강화 부문 ‘우수상’

▲안산시 13회 매니페스토 경진대회 공동체 강화 부문 ‘우수상’ 수상. 사진제공=안산시

[안산=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안산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광주전남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제13회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공동체 강화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전국 시-군-구 자치행정 우수정책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학습-확산을 위해 지방선거가 없는 해에 매해 열리고 있다. 올해 경진대회 본선은 △일자리 및 고용개선 △불평등 완화 △인구구조 변화 대응 △기후환경 △디지털 혁신 선도 △공동체 강화 △지역분화 활성화 등 7개 부문으로 나눠 26일부터 27일까지 양일간 진행됐다. 본선에는 전국 141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총 172개 사례가 참가했다.

안산시는 공동체 강화 부문에 ‘시민과 함께, 참된 동행으로 시민중심 도시 안산 조성’을 주제로 1차 서면 심사, 2차 현장 사례발표(PPT)를 거쳐 최종 우수상 영광을 차지했다. 특히 민선8기 시정운영 핵심가치인 시민 삶의 질과 행복을 높이기 위한 공약과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찾아가는 이동시장실 ‘시민과 함께, 가치토크’를 비롯해 △예산편성 시 ‘주민과 대화’ △경로당 118곳 순회방문 △2022년 주민총회 소통행정 △시민동행위원회 운영 △갈등조정협의회 구성-운영 △행복마을관리소 운영 등이 대표적인 민생밀착행정이다.

이번 수상에 대해 이민근 시장은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소통행정을 위해 항상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행정을 펼쳐나가고, 시민 참여를 이끌어 시민이 체감하는 정책을 펼친 것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기쁜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시민과 참된 동행을 통해 자유롭게 참여하는 시민중심 도시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민근 안산시장은 민선8기 출범 당시 취임사를 통해 "사소한 사안부터주요 의사결정까지 각계각층 시민과 함께 논의하고 직접 현장에서 소통할 것"을 천명한 바 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