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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유모바일이 삼성전자 갤럭시 Z5 출시를 앞두고 프로모션 을 진행한다. |
[에너지경제신문=정희순 기자] 알뜰폰업계가 삼성전자 갤럭시 신제품 공개 행사인 갤럭시 언팩을 앞두고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통상 신규 단말 출시는 통신시장 번호이동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데,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알뜰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상황인 만큼 업계서도 이 시즌을 ‘대목’으로 여기는 분위기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알뜰폰업계가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폴더블폰 갤럭시 Z5 시리즈 출시를 앞두고 여러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한다. 삼성전자는 오는 26일 신제품의 구체적인 스펙을 공개하는 언팩 행사를 개최할 예정인데, 몇몇 알뜰폰 업체들은 벌써부터 각종 경품을 내걸고 ‘알뜰폰 대세론’ 분위기 조성에 들어갔다.
알뜰폰업계 관계자는 "아직 신규 단말의 구체적인 스펙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삼성전자의 신규 단말 출시는 통신업계 대형 ‘특수’"라며 "과거에도 갤럭시 신형모델이 나올 때마다 알뜰폰 업체들이 들썩였다. 이번에도 분위기는 비슷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 가장 먼저 관련 프로모션을 내놓은 곳은 LG유플러스의 알뜰폰 자회사 미디어로그의 U+유모바일이다. U+유모바일은 온라인 다이렉트몰 이벤트 페이지에서 갤럭시 Z5 시리즈 ‘찜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자급제 단말로 U+유모바일에 가입하면 최대 25만원까지 네이버페이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알뜰폰 1위 업체인 KT엠모바일도 사전 ‘찜하기’ 이벤트를 통해 경품으로 △갤럭시 북3 Pro 360(1명) △비스포크 큐브 와인 냉장고(2명) △삼성 오디세이 모니터 32인치(3명) △네이버페이 5만 원(555명) 등을 추첨 증정하는 이벤트를 벌인다.
알뜰폰업계에선 이번 삼성전자 신규 단말 출시로 알뜰폰 가입자 수가 다시 한 번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신업계에서 신규 단말이 새로 출시되면 번호이동 수요도 대폭 늘어나는데, 이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알뜰폰으로 갈아타는 수요도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아직 삼성전자 신규 단말의 가격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업계에선 전작과 가격이 비슷하거나 소폭 오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알뜰폰 업계는 고가의 단말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통신요금을 찾는 MZ세대들을 끌어오겠다는 전략이다.
KT엠모바일 관계자는 "전작인 갤럭시Z4 출시 당시 신규 가입자의 약 8%가 갤럭시 Z4 자급제로 개통했다"며 "‘플래그십 자급제 폰+알뜰폰’ 조합의 인기를 실감했다"고 전했다.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 관계자도 "과거 갤럭시 Z3 시리즈 출시 때 오픈마켓과 함께 ‘자급제+유심’ 프로모션을 진행했는데, 당시 오픈마켓을 통한 헬로모바일 가입자가 월 평균 3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이동통신 기술방식별 회선 기준 알뜰폰 가입자 수는 1413만4804명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약 24% 증가했다. 이중 알뜰폰 휴대폰(고객용) 회선 수는 794만171명으로, 전월 대비 15만 명 늘었다. 올해 2월부터 알뜰폰 휴대폰 회선 가입 건수는 매달 14~16만건씩 증가하고 있다.
hsjung@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