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윤소진

sojin@ekn.kr

윤소진기자 기사모음




업스테이지,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참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7.13 15:48
ㅁ

▲업스테이지는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에 참석한다고 13일 밝혔다.

[에너지경제신문 윤소진 기자] 업스테이지는 구글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으로 주최해 인공지능(AI) 강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을 함께 준비하고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는 ‘과기정통부-구글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에 참석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날부터 15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구글이 협력해 한국에서 처음으로 진행하는 최대 규모의 AI 컨퍼런스다.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가진 구글과의 연구개발 협력을 강화하고 우리나라 우수 인력을 글로벌 수준의 인재로 성장하는 것을 지원하는 등 최근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있는 국내 인공지능 산업의 외연을 확장하고 글로벌화하기 위해 준비됐다.

‘AI for Everyone’을 주제로 한 행사 첫날, 생성형 AI를 활용한 AI챗봇 ‘아숙업’(AskUp) 운영사 업스테이지 이활석 CTO가 강연을 진행한다. 이 CTO는 ‘업스테이지가 본 생성형 AI 시장의 발전과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생성 AI의 발전과 국내 현황, 그리고 AskUp을 통한 업스테이지의 노력과 역할을 설명한다.

특히 대규모언어모델(LLM)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이나 보조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ssLLM(small scale LLM)의 필요성 및 활용 방안에 대해서도 청사진을 제시한다.

이 CTO는 또한 자사의 대표 어플리케이션으로 카톡과 라인 등 메신저를 통해 손쉽게 생성 AI를 활용할 수 있는 AskUp과 생성 AI와 검색 및 추천 기술(Search+Suggest)을 활용, 초개인화된 추천을 채팅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 ‘AskUp Seargest’를 소개한다.

AskUp Seargest는 현재 챗AI에서 존재하는 최신 정보에 대한 제한과 개인화가 어렵다는 단점을 AskUp을 직접 운영하며 쌓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및 파인튜닝 노하우를 통해 극복하고 업스테이지가 보유한 세계적인 수준의 검색 및 추천 기술을 통해 초개인화된 최신의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 원하는 정보를 가장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다양한 분야 기업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이 CTO는 "트랜스포머 모델을 통해 생성 AI의 가능성을 연 구글과 함께 인공지능위크 2023 행사에 참여하게 되어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업스테이지는 구글 등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생성 AI의 활용성을 더 높일 수 있는 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축하기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sojin@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