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권금주

kjuit@ekn.kr

권금주기자 기사모음




나일강 VS 아마존강,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6.14 16:44
화면 캡처 2023-06-13 171457

▲내년 봄, 다국적 연구원과 탐험가들이 아마존 강의 길이 측정을 위해 페루 안데스 산맥으로 출발할 예정이다. 아마존강과 나일강.워싱턴포스트



나일강과 아마존강이 ‘세계에서 가장 긴 강’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다시 한번 자존심 대결에 나서게 된다.

미국 워싱턴 포스트는 12일(현지시간) 내년 봄에 다국적 연구원과 1904년 미국 뉴욕에서 설립된 탐험가 단체 ‘더 익스플로러스 클럽’의 지원을 받는 탐험가들이 아마존강 길이 측정을 위해 강의 시작점 페루 안데스 산맥으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이들은 7개월 동안 아마존강을 항해하면서 강의 경로를 측정하고 지도를 그리는 작업을 완료한 뒤 나일강의 길이도 측정하겠다고 밝혀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동안 나일강과 아마존강은 출처에 따라 ‘세계에서 가장 긴 강’ 1·2위 자리를 오갔다. 현재 기네스북과 영국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미국 정부의 공식 인정에 따라 나일강이 1위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기준 6650㎞이고,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의하면 6649㎞로 아마존강보다 212㎞ 더 길다.

그러나 브라질 학계 등에서는 아마존강이 6970㎞로 나일강보다 약 140㎞ 더 길다는 주장을 내놨다.

이 같은 상반된 결과는 어느 지점을 강의 시작점으로 보느냐에 따라 길이가 달라질 수 있고, 새로운 물길을 발견하면서 길이가 늘어나기도 하는 등 정확한 측정을 하는 데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브라질 국립 공간 조사 연구소의 과학자 파울루 로베르토 마르티니가 대서양으로 흐르는 아마존강의 북쪽 경로 외에 상대적으로 길게 우회하여 흘러가는 남쪽 경로 브레베스 운하를 2008년에 발견한 뒤 아마존강이 더 길다고 주장했다.

측정 기술의 개발 정도에 따라서도 길이나 순위가 뒤바뀌기도 한다. 40여 년 전에는 미국의 미시시피 강이 세계에서 가장 긴 강으로 알려졌지만 나일강과 아마존강, 양쯔강이 측정되면서 미시시피 강은 네 번째로 순위가 밀렸다.


권금주 기자 kjuit@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