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성우창

suc@ekn.kr

성우창기자 기사모음




미래에셋증권, -0.5배 VIX ETN 1종목 신규 상장...거래 이벤트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3.31 11:05
미래에셋증권
[에너지경제신문=성우창 기자]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30일 ‘미래에셋 -0.5X S&P500 VIX S/T 선물 ETN(H)’ 1종목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했다고 31일 밝혔다.

해당 상장지수증권(ETN)은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되어 있는 VIX 선물로 구성된 ‘S&P500 VIX Short-term futures 0.5x Inverse daily index ER 지수’를 추종한다. 해당 지수는 최근 월 및 차근 월 VIX 선물 바스켓 일일수익률의 -0.5배를 추종한다. VIX를 역방향으로 추종하는 ETN는 국내 최초다.

VIX지수란 시카고옵션거래소에 상장된 S&P 500 지수의 옵션 가격에 기초, 향후 30일간의 S&P500 지수 변동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투자심리를 수치로 나타낸 지수이다. VIX지수는 주식시장과 역방향으로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 시장의 ‘공포 지수’로 지칭되는 경우가 많으며 시장 리스크, 공포 및 스트레스를 측정하는 데 사용한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해당 상품은 환 헤지까지 되어있는 상품"이라며 "해외에 상장된 역방향 1배 VIX 선물 상품에 투자하는 투자자들에게 대안 상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아직까진 국내에서 VIX 선물을 역방향으로 투자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본 ETN을 통해 투자가 가능하다"며 "특히 해당 상품은 모든 비용을 0으로 발행해 경쟁력 있는 상품을 투자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라고 했다.

한편, 미래에셋증권은 상장일부터 오는 5월 2일까지 해당 종목 거래 이벤트도 시행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대상 ETN 매수 합산 금액에 따라 백화점 상품권, 커피 쿠폰 등 다양한 경품을 추첨 지급한다.


suc@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