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 이용확산 촉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03.05 20:56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 프로그램 현장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 프로그램 현장. 사진제공=의정부시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 기자] 의정부시는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을 지역주민 열린 공간으로 운영하기 위해 공간대관, 공유오피스 운영,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으로 거점 공간을 알리고, 이를 통해 공동체에 관심 있는 시민이 마을공동체 활동에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마을공동체 거점 공간은 2021년 경기도 시-군별 공동체 거점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1억원을 지원받아 옛 보훈회관 2층 일부에 공동체활동실-공동육아방-공유오피스 등을 조성해 작년 개관했다. 이후 공간대관 총 31회, 공간이용 및 프로그램 참여자는 총 629명에 이르렀다. 설문조사 결과는 종합적인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정부시는 올해 거점 공간 운영 활성화로 마을공동체 인적 자원 및 활동기반 확대를 지원하고자 공간을 대관한다. 주민모임은 날로 늘어가고 있지만 모일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한 현실이다. 이에 따라 공간 사용이 필요한 마을공동체 및 주민모임은 공동체활동실과 공동육아방을 대관해 사용할 수 있다. 신청은 경기공유서비스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한 뒤 승인이 나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사무 공간 및 사무기기가 필요한 공동체나 시민 누구나 공유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복합기, 제본기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아울러 다채로운 프로그램 진행으로 올해는 원데이클래스 외에 인문학 특강, 전시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3월부터 열릴 원데이클래스는 마을공동체 더하기를 주제로 매주 1회 이상 진행될 예정이다.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 프로그램 현장

▲의정부시 마을공동체 거점공간 프로그램 현장. 사진제공=의정부시

특히 관내 유관기관 대표는 마을공동체나 시민에게 능동적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상-하반기 1회씩 총 2회 ‘공동체 인문학’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을공동체 개념 이해 및 인식 확산을 위해 거점 공간 내 전시공간을 마련해 공동체 활동 작품 및 자료를 전시하는 상설전시 ‘마을, 여기에’는 5월 개최될 계획이다.

강문성 자치행정과장은 5일 "올해 많은 시민이 거점 공간에서 준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공동체 의식을 회복하고 이웃과 관계망을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kjoo0912@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