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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사옥 이미지 |
쿠팡이 1일(한국시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4분기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1133억원(8340만달러)으로 지난 3분기 1037억원(7742만 달러)에 이어 2분기 연속 1000억원대 영업흑자를 기록했다.
당기순이익도 처음으로 1억 달러를 돌파하며 1387억원(1억206만달러)을 기록. 4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분기 대비 각각 9%, 14% 증가. 지난 2021년 4분기 각각 영업손실(4692억원)과 당기순손실(4791억원)을 기록한 점과 비교해 1년 만에 분기 흑자전환 성공한 것이다.
해당 기간 매출은 전년(6조65억원)보다 21% 늘어난 7조2404억원(53억2677만달러·분기 환율 1359.26)을 기록했다. 쿠팡이 분기 매출로 7조원을 돌파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쿠팡은 사상 최대 분기 매출과 2분기 연속 영업흑자에 힘입어 지난해 26조5917억원(205억 8261만달러·연환율 1291.95)의 매출을 기록, 전년(21조646억원) 대비 26% 늘어난 역대 최대 매출 경신했으며 달러 기준 매출도 12% 늘며 200억 달러 고지를 돌파했다.
영업적자는 1447억원(1억1201만달러)으로, 전년의 1조7097억원(14억9396만달러)과 비교해 92% 줄었다. 지난해 적자가 전년 대비 10분의 1수준으로 줄어든 것이다. 같은 기간 당기순손실은 9204만달러(1189억원)으로 전년 대비 93% 감소했다.
또한 연간 조정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영업 활동만으로 번 실제 사업의 순수 현금흐름 지표)도 3억8121만 달러(4925억원)를 기록하며 첫 연간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쿠팡의 활성고객(제품을 한번이라도 구매한 고객)은 1811만5000명으로 지난해보다 1% 늘었다. 1인당 고객 매출도 294달러(40만원)로 4% 증가했다. 특히 쿠팡 와우 멤버십 유료 회원 수가 전년 보다 200만 명 늘어난 1100만 명을 기록해 처음으로 1000만 회원을 돌파했다.
쿠팡이츠,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해외 사업 등 쿠팡의 지난해 신사업(developing offering) 매출은 6억2802만달러(8113억원)로 1년 전과 비교해 25% 늘었다. 신사업의 연간 조정 EBITDA 손실은 2억2462만달러(2901억원)로 전년과 비교해 42% 줄이면서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쿠팡은 지난해 연간 흑자전환엔 실패했지만 영업적자를 대폭 줄인 만큼 올해는 흑자전환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pr9028@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