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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원 취업자수. |
27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소화물배송대행서비스사업(배달업) 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배달업 종사자는 지난 2019년 상반기 11만 9626명에서 올해 상반기 23만 7188명으로 3년 사이 11만 7562명(101%) 늘었다.
배달업체로는 소비자와 음식점 간 음식 주문을 중개하는 주문중개 플랫폼이 37개, 음식점과 지역 배달대행업체 간 배달주문을 중개하는 배달대행 플랫폼이 51개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역 배달대행업체는 7794곳이다.
주요 6개 도시 배달 종사자 1200명을 대상으로 면접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배달업 종사자는 월평균 25.3일 일하며 평균 381만원을 벌었다. 이 중 95만원은 보험료·렌탈료 등으로 지출해 순소득은 286만원이었다.
서울 배달 종사자의 순소득이 314만원으로 가장 많았고 인천(306만원), 광주(274만원), 대전(267만원), 부산(227만원), 대구(220만원) 순이었다.
하루 평균 배달 건수는 주중 37.4건, 주말 42.3건, 평균 운행 거리는 주중 103km, 주말 117km였다.
배달 종사자 10명 중 4.3명은 최근 6개월간 교통사고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사고 원인은 ‘촉박한 배달 시간에 따른 무리한 운전’ 때문이라는 응답이 42.8%를 차지했다. ‘상대 운전자의 미숙 또는 부주의’(41.4%), ‘배달을 많이 하기 위한 무리한 운전’(32.2%·중복응답 가능)도 주요 사고 원인으로 꼽혔다.
배달업 종사자들의 최초 업무 시작 시 안전보건교육 이수율은 79%로 비교적 높은 편이나 72.2%가 온라인교육으로 이수하고 있었다.
이들은 근로 여건 개선을 위해 배달 수수료 체계 개선(43.8%)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노동자 지위 인정(13.7%), 갑질 완화(12.9%), 위험 보상(12.5%) 등이 뒤를 이었다.
음식배달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소비자가 지불하는 배달료는 평균 2000원대가 57%로 가장 많았다. 3000원대가 31%였으며 소비자는 음식값의 약 10%를 적정 배달료로 인식하고 있었다.
소비자의 66%는 단건 배송을 선호했으며 주문 20∼30분 내 음식이 도착하는 것을 가장 선호(50%)했다. 배달의 신속·편의성, 선택의 다양성 등은 대체로 만족(54%)하고 있었으나 높은 배달료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axkjh@ekn.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