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정희순

hsjung@ekn.kr

정희순기자 기사모음




KT 'AI빌딩 오퍼레이터', 국가 신기술인증 획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05.23 11:22
[사진자료2] AI 빌딩 오퍼레이터 신기술인증 획득

▲‘AI 빌딩 오퍼레이터’가 획득한 신기술 인증서.

[에너지경제신문 정희순 기자] KT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AI 빌딩 오퍼레이터’ 솔루션에 대한 ‘NET 신기술인증’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NET 신기술인증은 정보통신, 기계소재, 전기차기술 등 총 8개 분야의 우수한 기술을 신기술로 인증하는 정부 제도다.

KT의 ‘AI 빌딩 오퍼레이터’는 빌딩설비 자동화 시스템에 AI(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접목하여 냉난방설비를 최적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빌딩설비 제어엔진(Robo-Operator)과 지능형 컨트롤러(Industrial Box, i-Box),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플랫폼 등 3가지 기술로 구성된다. AI가 자동으로 빌딩 안팎의 환경 정보를 확인해 설비를 제어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량을 10∼15%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또 신축 빌딩 뿐만 아니라 기존 빌딩에도 손쉽게 구축할 수 있어 경제성이 높다고 KT는 설명했다.

김이한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AI 빌딩 오퍼레이터’는 빅데이터와 IoT(사물인터넷) 데이터를 활용해 빌딩 관리 시스템을 DX(디지털전환)한 솔루션"이라며 "국가 탄소중립, 기업 ESG경영, 빌딩ICT 등과 연계하여 ‘디지코(DIGICO) KT’를 선도할 수 있도록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hsjung@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