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송두리

dsk@ekn.kr

송두리기자 기사모음




산은, 위탁운용사 ESG 투자 이행점검…우수운용사 7곳 선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2.01.12 10:51
산업은행
[에너지경제신문 송두리 기자] KDB산업은행은 국내 사모투자 시장 선진화와 ESG(환경·사회·거버넌스) 투자 저변 확대를 위해 산은 출자 펀드 위탁운용사 중 50개 운용사에 대한 ESG 투자 이행점검을 실시하고 우수한 7개 운용사를 최종 선정했다고 7일 발표했다.

산은은 지난해 8월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연구용역 결과를 근거로 글로벌 ESG 투자 이니셔티브(UN PRI 등) 및 해외 주요 출자기관 사례 등을 고려해 ‘위탁운용사 ESG 투자 이행점검 모형’을 구축했다. 이어 공정성 확보를 위해 외부 전문 평가기관을 선임해 지난해 11월부터 이달까지 위탁운용사 이행점검을 진행하며 운용사의 ESG 투자설계와 실행의 적정성을 확인했다. 그 결과 ESG 투자 도입 초기로 상당수 운용사의 ESG 투자 설계 수준은 보통이나 실행 수준은 아직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은은 ESG 투자 체계를 적정하게 수립한 후 규정·프로세스를 준수해 ESG 투자를 실행하는 것으로 확인된 7개 우수 운용사는 산은 출자사업 서류심사 때 우대할 예정이다.

산은 관계자는 "위탁운용사에 대한 ESG 투자 이행점검과 우수 운용사 우대 제도를 매년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국내 시장의 ESG 투자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송두리 기자 dsk@ekn.kr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