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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보창환 이모빌리티IT융합산업협회장/컨피테크 대표 |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이모빌리티를 이미 흔하게 접하고 있다. 출근길에 자주 눈에 띄는 일명 ‘야쿠르트 아줌마’의 냉장전동카트도 이모빌리티다. 우편물 배달에도 이제는 자전거가 아닌 초소형 전기차 활용이 늘고 있다. 거리에는 다양한 전동킥보드가 활보하면서 크고 작은 사고가 적지 않아 ‘킥라니(킥보드+고라니)’라는 불명예스런 별명까지 얻었을 정도다. 취미로 전기자전거 또는 전동휠을 즐기거나 테마파크의 고카트를 타는 등 다양하고 특이한 이모빌리티 장치들도 늘고 있다. 이처럼 이모빌리티는 어느새 우리 삶속으로 깊숙이 들어와 없어서는 안될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이모빌리티가 우리에게 왜 중요할까. 무엇보다 다가 올 미래와 밀접하게 연관된 때문이다. 전세계는 1인 가구의 증가, 고령화, 기후변화, 미세먼지, 유가변동, 탄소배출 등 다양한 과제에 직면해 있다. 변화된 환경속에서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푸는데 도움을 줄 더 작고 친환경적이며 지속가능한 이동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이모빌리티다.
미래산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이모빌리티를 활성화 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도 규제자유특구 지정과 실증사업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기업(주로 중소기업)과 비영리단체에서도 이모빌리티 기술개발에 힘을 쏟으며 전세계 이모빌리티 기업과 ‘총성없는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런 이모빌리티 산업의 성장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우선 현행 교통법규나 제도가 현실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전동휠과 킥보드는 차도만 통행이 가능하다. 즉, 인도나 자전거 도로를 운행하는 것은 불법이다. 또한 자동차로 인식되는 저속 전기차는 통행 자체가 불가능한 도로가 많아 이용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이런 규제가 제대로 보완돼 이모빌리티 사용자와 보행자, 차량의 안전이 확보되지 않으면 관련 산업도 성장하기 어렵다. 늘어나는 이모빌리티와 함께 기존 교통체계의 변경과 인프라 구축, 안전성을 높이기위한 법과 제도의 개선이 절실하다.
저가, 저품질의 이모빌리티가 활개치는 것도 더이상 방치해선 안된다. 요즘은 온라인을 통해서도 이모빌리티가 판매되고 있지만 품질을 확인하기 어려운 저가, 저품질 제품이 판치고 있다. 이런 무분별한 제품 유통으로 주행 중 사고, 배터리 화재, 타이어 고장, AS 불만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심지어 2차 사고로 이어지는 등 숱한 위험 요인을 안고 있다.사고를 내도 보상조차 제대로 못 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늘어나는 이모빌리티 수요를 뒷받침할 충전시스템 구축도 시급한 과제다. 선제적 인프라투자와 함께 교통수단의 변화에 걸맞게 보험제도를 보완하는 작업도 숙제로 남아 있다.
이모빌리티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내노라하는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이 수년내 내연자동차생산을 포기하고 전기차에 집중하겠다고 경쟁적으로 선언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생산과 동시에 날아 다니는 플라잉카 시대를 준비하고 있다.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의 절대강자인 애플은 전기차시장에 조심스럽게 도전장을 내밀며 테슬라를 위협하고 있다.
이동서비스, 물류와 운송용, 주차대행, 충전로봇, 판매, 공유, 취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모빌리티가 갈수록 널리 활용될 것이다. 친환경과 그린뉴딜을 통한 이모빌리티 기반의 다양한 산업 플랫폼과 생태계의 변화가 예상된다.
이모빌리티 산업의 급격한 진화에 걸맞는 환경과 인프라 구축, 법과 제도의 정비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시장에서 앞서 가느냐, 아니면 뒤쳐지느냐를 가르는 중요한 가늠자가 될 것이다. 낡은 법과 제도, 인프라를 방치함으로써 미래 산업의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 관련 기업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도 중요하다. 놀이와 게임문화와 같은 새롭고 재미난 민관학연의 협력프레임도 제안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