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 17일(일)

에너지경제

에기연, 부산 에코델타시티 제로에너지건축물 실증 본격화

최윤지 yunji@ekn.kr 2020.11.24 12:00:00
에기연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개념도

[에너지경제신문 최윤지 기자] 부산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에서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와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구현 실증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주관하는 저탄소 에너지공유 연구단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최적운영기술을 실증한다고 24일 밝혔다.

스마트빌리지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첫 입주단지다. 국내 최초 제로에너지 1등급 블록형 단독주택 단지로 조성되며, 총 56세대로 구성된다. 이곳에서는 부산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에 구현될 약 40여 개의 혁신기술을 우선 적용하고, 리빙랩형 실증단지 구현을 통해 시민들이 실제 생활하며 다양한 기술을 체험·피드백한다.

연구단은 스마트빌리지를 대상으로 에너지 자립률 100%와 에너지 효율화 60% 달성을 위한 실증기술을 확보하고 에너지 공유 커뮤니티 구현을 실증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빌리지에 대한 건축설계와 신재생 복합에너지시스템을 설계하고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예비인증과 녹색건축 예비인증 최우수등급을 획득했다.

이와 함께 연구단은 다양한 에너지수요패턴을 가진 에너지 공유 커뮤니티의 계획과 설계기술을 개발하고, 건물 일체형 태양광 설비를 포함한 신재생에너지설비, 지열원과 수열원 히트펌프, 축열설비, 전력저장설비(ESS) 등 저탄소 에너지고효율 건축물의 전력과 열의 복합에너지시스템을 갖추고 최적운영기술을 실증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복합에너지의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 기업과 기업 공유와 거래를 위한 플랫폼 기술 개발과 에너지공유 커뮤니티 보급 모델 개발한다.

연구단은 스마트빌리지 실증단지를 시작으로 공동주택과 오피스를 포함한 에너지공유 커뮤니티를 구성, 개발 기술 확보와 효과검증을 통해 향후 3기 신도시와 해외 스마트시티 시장 선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총괄책임자인 윤재호 태양광연구단 단장은 "제로에너지건축물 활성화를 통한 국가 건물부문 온실가스 감축과 연관 산업에 대한 투자 확대, 기술 개발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실시간 종합Top

경제
머니
비즈니스
전기차&에너지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