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조하니

inahohc@ekn.kr

조하니기자 기사모음




컬리, 세계적 권위 학술지에 ‘물류 병목 해결 알고리즘’ 논문 게재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6.01.08 13:19

SCI급 Q1등급 CAIE 저널 게재
데이터 기반 생산 계획 최적화 다뤄

산업공학 학술지 CAIE에 게재된 컬리 AX센터 연구 논문 표지. 사진=컬리

▲산업공학 학술지 CAIE에 게재된 컬리 AX센터 연구 논문 표지. 사진=컬리

컬리는 자사 AX(인공지능 전환)센터가 발표한 생산 계획 최적화 연구 논문이 세계적 권위의 컴퓨터·산업공학 학술지 'Computers&Industrial Engineering(CAIE)'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학술지에 등재된 논문은 컬리 AX센터 데이터서비스개발 왕주영, 김수지 연구원 등 7인이 참여했으며, 컬리 풀필먼트 센터 중심으로 '데이터 기반 주문 묶음 처리'에 대해 다뤘다.


CAIE 저널은 SCI급 Q1(상위 25% 이내) 등급으로 학술적 가치와 실용성을 모두 갖춰야 게재가 가능하다. 컬리 연구팀의 논문은 물류 패러다임에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노동집약적인 물류 현장 특성상 기존 생산 최적화 연구는 현장 내 작업자의 이동 거리 단축에 집중했다. 컬리 연구팀은 컨베이어 벨트 내 상품 박스(토트) 병목 현상 해결에 주목했다. 커머스와 물류, 배송까지 직접 담당하는 컬리의 사업 모델 덕분에 연구가 가능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과거 물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각의 주문이 몇 개의 박스를 생성할지 예측한 뒤 생성되는 상품 박스 숫자를 최소화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현장 실증을 거친 결과 기존 적용 방식 대비 최대 92% 정체가 줄었다고 회사는 말했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지난 9월 밀라노에서 열린 산업공학 컨퍼런스 'Logistics Management 2025'에서도 발표됐다.


연구 제1저자이자 컨퍼런스 발표를 담당했던 왕주영 연구원은 “이번 CAIE 논문 등재는 컬리가 데이터 기반 물류 분야에서 글로벌 기준을 선도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며 “데이터 기반 유통 혁신을 지속해온 컬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