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나광호

spero1225@ekn.kr

나광호기자 기사모음




HD현대중공업, 한국형 차기 구축함 KDDX 기본설계 완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3.12.27 11:33

방위사업청·해군·ADD 등과 3년간 협력…완전 전기추진방식·병력절감형 플랫폼 구현

KDDX

▲KDDX 조감도

[에너지경제신문 나광호 기자] HD현대중공업이 6500t급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기본설계를 마쳤다. HD현대중공업은 최근 울산 본사에서 방위사업청·해군·국방과학연구소(ADD)·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KDDX 기본설계 종료식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KDDX는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에 맞먹는 미래형 무기체계로 불린다. 완전 전기 추진방식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함정 최초로 대용량·고출력 통합 전기식 추진체계를 적용했다. 세계 최초로 25MW급 초대형 추진전동기가 장착됐다.

‘병력절감형 플랫폼’도 구현했다. HD현대중공업은 △탄약이송자동화 설비 △함정 근무 인원을 줄이는 조타실 ‘스마트 브릿지’ △자율운항 기술 기반의 함정용 항해보조시스템 등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방사청 등 20개에 달하는 유관기관 및 부서와 협력한 것도 강조했다.

박용열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부 전무는 "지난 50여년간 해군의 선도적 함정 개발을 수행해 온 경험과 ‘한국형 함정개발’을 완료하고자 하는 사명감을 바탕으로 혼신의 노력을 경주했다"며 "이번 기본설계를 근간으로 KDDX는 대한민국 함정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쓰는 플래그십(기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pero1225@ekn.kr

배너